애그플레이션의 의미 : 원인, 문제점, 과거 사례를 알고 대응하자

반응형

코로나19 이후로 전 세계적으로 역대급 양적완화 정책을 통해 자금을 풀었고 지금은 양적 긴축 정책을 통해 시장에 유통된 자금을 회수하는 상황에 직면해있다. 유동성 자금이 시장에 풀리면서 물가상승(인플레이션)이 동반되었고 그중에 농업, 농산물에도 물가 상승 영향을 미치면서 애그플레이션 현상이 나오고 있다.

 

 

애그플레이션이란 무엇인가?

 

애그플레이션(Agflation)은 농업(Agriculture)물가상승,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2006년 갑자기 농산물이 급등했던 현상을 분석하면서 처음 사용되고, 2007년 영국 경제 주간지에 사용되면서 많이 알려졌다.

 

곡물, 농산물의 가격이 상승하면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전반적인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을 일컫는다. 이 처럼 최근에 곡물, 농산물 가격이 급등하는 것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며 과거에 있었던 사례인 만큼 그 원인과 대응방안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다.

애그플레이션 의미 원인 과거사례

 

애그플레이션의 원인

 

첫 번째 원인은 서두에 언급한것 처럼 유동성 자금이 풀어지면서 나타난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역효과가 첫번째 원인으로 생각할 수 있다. 기본적인 시장경제에서 한 분야에서 물가 상승이 일어나면 경제 순환에 따라 다른 분야에서 자연스럽게 가격 상승이 일어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가장 직접적인 원인으로 공급 부족이다. 22년 상반기에 발생한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최대 밀 수출국인 우크라이나, 러시아에서의 밀 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에 따라 식량, 곡물 부족 사태로 인해 전 세계적인 식량 안보가 위태로워지고 있고, 세계 2위 밀 수출국인 인도마저 수출 금지 정책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애그플레이션의 문제점

 

애그플레이션의 발생 문제점은 농업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까지 확장된다는 것이 문제이다. 경제 관점에서 볼 때 인플레이션 자체가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

 

최근 국제 곡물값이 상승했다는 뉴스와 함께 주식시장에서는 사료 관련주가 가장 먼저 급등하는 형태를 보여주었다. 그 이유는 사료의 원재료가 밀, 옥수수와 같은 곡물로 만들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사료 가격이 상승하게 되고 사료를 먹는 돼지, 닭 등의 육류 가격이 상승하게 된다. 육류 가격 상승의 신조어로는 '피그플레이션'이 있다.

 

이미 국제 유가가 많이 오른 상태이지만 중동 지역에서는 유가상승이 추가적으로 일어날 수 있고, 이렇게 물가상승이 여러 분야로 퍼지면서 경기침체 속에 물가상승이 지속되는 '스테그플레이션(Stagflation)'이 발생되는 것이다.

 

애그플레이션의 과거 사례

애그플레이션은 대표적으로 2008년, 2011년 두 차례 발생하였다.

 

1. 2007년~2008년 기후 악화, 바이오연료 사용 급증

이 당시에는 기후 악화, 기상 이변 등으로 인해 가뭄, 홍수가 빈번히 발생하여 곡물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에서 글로벌 바이오연료 사용 확대로 곡물 수요 증가, 곡물 투기 세력, 식량 민족주의가 복합적으로 발생하면서 국제 곡물 가격이 급등하는 사례가 있었다.

  • 2007년 멕시코 옥수수 가격이 1년 만에 두배 가량 올라 중심가 레포르마 거리에서 대규모 시위까지 발생
  • 2008년 인도네시아 콩 가격 급등으로 식품회사 가동 중단, 식품 품귀현상, 노동자 거리시위 발생

애그플레이션 사례

2. 2010년~2011년 기상이변, 엘니뇨

2010년 여름 기상이변, 엘니뇨로 인한 가뭄 피해가 심각해지면서 러시아의 밀, 옥수수 작황 부진으로 인해 곡물 수출 금지로 인해 공급 부족 현상 발생하였다. 이 당시에도 밀, 옥수수 최대 수출국인 러시아의 의존도가 높은 중동, 유럽, 북아메리카 국가들 중심으로 애그플레이션이 발생하였다.

 

 

마무리하며, 이미 여러 분야에 확산되어 있는 물가상승은 기축통화국인 미국을 중심으로 양적 긴축, 금리인상과 같은 통화정책으로 완화될 것이다. 이전에도 그랬던 것처럼 힘든 시기를 잘 극복하고 경제 성장, 부흥기를 빨리 돌아오기를 기원한다.

 

2022.02.16 - [재테크, 경제 이야기] - 미국 연준 기준금리 인상 :: 과거 사례 확인, 닷컴버블, 서브프라임

 

미국 연준 기준금리 인상 :: 과거 사례 확인, 닷컴버블, 서브프라임

오늘(2월 16일) 기준 러시아 군대 철수 소식과 함께 국내 증시는 나흘 만에 소폭 반등해 주는 흐름이 나오며 개인투자자들에게 조금이나마 숨통이 뚫어 주었다. 한 가지 악재가 해소된 듯 보이지

cash-story.tistory.com

2022.04.08 - [재테크, 경제 이야기] - 양적긴축 공포가 다가온다! 의미를 이해하고 대비해야 한다

 

양적긴축 공포가 다가온다! 의미를 이해하고 대비해야 한다

미국 연준의 FOMC 의사록이 공개되면서 국내 증시를 포함한 글로벌 증시가 대거 하락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미 지난 3월에 FOMC 회의를 통해 많은 내용이 시사되었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침공으로

cash-story.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