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기준금리 '빅스텝'인상 전망 이유

반응형

다가오는 7월 13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발표를 앞두고 경제 전문가 대부분은 '빅스텝' 금리 인상을 전망하고 있다. 금리인상에서 '빅스텝'은 0.50%으로 큰 폭의 상승이고 금융정책 중에서도 강경한 대응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한국에서는 사상 처음으로 연속 3회 금리인상이라는 기록을 세우게 된다.

 

현재 글로벌 경제 및 국내 경제가 심상치 않게 흘러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 하는 것 일수 있다. 이미 국내에서도 많은 경제지표들이 금리인상을 부추기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 한국은행이 '빅스텝' 금리 인상을 진행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 '빅스텝'

간단하게 설명하면 국내 기준금리는 대체적으로 기축통화국인 미국의 기준금리에 따라 움직인다고 생각하면 된다. 기축통화국인 미국의 금융정책에 따라 현금 가치의 변동성이 가지고 그로 인해 국내 원화 가치도 함께 변하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빅스텝'의 이유 중 주요 두 가지(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물가 상승률)에 대해 알아보자.

 

미국의 기준금리와 국내 기준금리 관계

현재 미국은 양적긴축으로 통화정책과 금융정책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금융시장을 조율하면서 안정적인 상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양적긴축 아래 내용 확인

양적긴축 공포가 다가온다! 의미를 이해하고 대비해야 한다

 

 

한국 미국 기준금리 비교
22년 6월 기준, 한국 미국 기준금리

지난 6월 미국의 '자이언트 스텝'이 진행되면서 현재 상황은 미국과 한국의 기준금리 동일하고 8월 이후는 금리 역전 현상이 나올 것을 대비하여 한국의 '빅스텝'이 전망되는 것이다.

 

한국과 미국의 금리 역전 현상이 발생되면 우선적으로 해외 자본의 유출이 우려된다. 한국의 높은 금리로 인해 풀었던 외국인 자본들이 금리가 더 높은 곳으로 찾아가는 현상이 일어난다. 연쇄반응으로 원화가치가 떨어지게 되고 원달러 환율 상승, 수입 물가 상승으로 이어지면서 소비자 물가가 더욱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한국 금융통화위원회와 미국의 FOMC 회의 일정

한국은 금융통화위원회, 미국은 FOMC에서 기준 금리가 결정하게 되는데 올해 남은 기준금리 일정을 알아보겠다.

한국 금융통화위원회 일정 : 7월 13일, 8월 25일, 10월 12일, 11월 24일
미국 FOMC 회의 일정 : 7월 26~27일, 9월 20~21일, 11월 1~2일, 12월 13~14일

현재 시점에서 각각 4차례씩 회의 일정이 남아 있는 관계로 추가적인 금리 인상은 지속될 것으로 예측이 된다.

 

소비자 물가 상승률, 외환위기 이후 최대

이번 금리인상 '빅스텝' 이유 중 두 번째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금융위기 이후 최대폭으로 상승했다는 것이다. 1998년 11월 금융위기 당시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6.8%이고, 22년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6%23년 만에 최대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다.

 

지속적으로 미뤄왔던 전기, 가스 요금 인상이 되면서 소비자 물가가 더욱 올라갈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과 스테그플레이션 우려가 지속되면서 올해 남은 기준 금리 결정에도 추가 인상이 예상되고 있다.

 


금리 인상은 우리 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금융 정책이다. 사실상 물가 상승에 대한 부분도 체감을 하고 있지만 금리 인상을 통해 생활 자금 대출, 주택 담보 대출 등의 이자 지출이 추가적으로 발생될 때에는 가계에 엄청난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7월 13일의 금융통화위원회의 '빅스텝' 금리 인상이 예상이 되지만 향후 미국의 기준금리 또한 추가 상승이 있을 때는 연속적인 금리 인상이 예상이 된다. 현재 대부분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현명한 소비습관과 계획적인 지출을 통해 힘든 시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자.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미국 연준 기준금리 인상 :: 과거 사례 확인, 닷컴버블, 서브프라임

 

미국 연준 기준금리 인상 :: 과거 사례 확인, 닷컴버블, 서브프라임

오늘(2월 16일) 기준 러시아 군대 철수 소식과 함께 국내 증시는 나흘 만에 소폭 반등해 주는 흐름이 나오며 개인투자자들에게 조금이나마 숨통이 뚫어 주었다. 한 가지 악재가 해소된 듯 보이지

cash-story.tistory.com

 

애그플레이션의 의미 : 원인, 문제점, 과거 사례를 알고 대응하자

 

애그플레이션의 의미 : 원인, 문제점, 과거 사례를 알고 대응하자

코로나19 이후로 전 세계적으로 역대급 양적완화 정책을 통해 자금을 풀었고 지금은 양적 긴축 정책을 통해 시장에 유통된 자금을 회수하는 상황에 직면해있다. 유동성 자금이 시장에 풀리면서

cash-story.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