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ILI 무상증자 권리락, 알고 보면 보이는 상한가

반응형

최근 국내 주식 시장의 무상증자 종목이 큰 인기를 모으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조광ILI도 무상증자 결정 공시 이후 계속 지켜보면서 주가를 확인하였는데 무상증자 권리락이 발생하는 날 시작과 함께 상한가를 기록하였고 엄청난 매수 물량을 걸어놓으면서 일반 개인투자자는 이제 매수 타이밍조차 주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 노터스, 공구우먼과 같이 무상증자로 인한 주가 흥행이 있었던 만큼 조광ILI까지 이어질지는 꾸준히 지켜보면서 공부해보면 좋을 것이다. 무상증자 권리락으로 상한가를 보여주는 종목에 대해 알고 보면 보이는 상한가에 대해 같이 알아보도록 하자.

 

 

조광ILI 무상증자 권리락에 상한가

최근 무상증자에 대해 관련 글을 많이 적었다. 물론 종목 공부를 하면서는 무상증자 공시가 나오지 않은 종목에 대한 언급을 하면서 우리가 어떤 매매 전략을 가질지 공부를 하는 정도로 끝이 났다. 조광ILI의 무상증자 공시가 나온 것은 6월 15일이다. 주식에 관심이 많은 투자자들은 이때부터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었을 것이다.

 

조광ILI 무상증자 결정에 따른 주가 흐름

조광ILI의 무상증자 공시 이후 주가 흐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결과론적인 이야기지만 최근 무상증자 흥행에 성공하였던 노터스, 공구우먼도 비슷한 주가 흐름을 보여주었으니 공부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조광ILI 무상증자 공시 내용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무상증자 결정일과 신주배정기준일이다. 무상증자 결정일은 6월 15일, 신주배정기준일 7월 15일이다.

 

조광ILI 무상증자 주가 차트

조광ILI은 무상증자 결정일 6월 15일 다음날 바로 상한가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무상증자는 호재로 작용하니 상한가를 기록한 것이다. 권리락 발생일은 신주배정기준일 전날인 7월 14일이고 바로 상한가로 직행한 것을 볼 수 있다.

 

혹시 무상증자와 권리락일 신주배정일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아래 글에 상세히 설명되어있다.

무상증자와 권리락의 의미, 효과 : 어떻게 하면 주식을 받을 수 있을까?

 

권리락 발생하기 3일 전부터 엄청난 하락을 보여주고 있으며 3일 동안 고점 대비 하락은 약 -15% 정도가 된다. 사실 권리락에 대한 정보가 없었고 3일 연속 마이너스 -15% 정도 되면 투자 심리가 흔들려서 손절 매도를 하게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조광ILI 현재 주가 흐름

조광ILI 장이 시작하고 바로 상한가 직행열차를 타고 엄청난 매수 잔량을 남겨 놓은 상태이다.

조광ILI 무상증자 권리락 상한가 매수 잔량

7월 14일 권리락일 10시 30분 기준으로 상한가 매수 잔량은 약 68,000,000개 이고 금액으로 환산하면 1,887억 원 정도 되는 규모이다. 장 초반에는 2,000억 원을 가뿐히 넘는 매수 잔량이 있었으나 조금은 줄어든 상황이다. 이런 상황이면 일반 개미 투자자는 매수를 하고 싶어도 못하는 상황이 되고 만약에 몇 연상을 간다고 하면 그냥 지켜보는 상황이 될 것이다.

 

노터스와 공구우먼의 무상증자 주가 흐름

번외로 노터스와 공구우먼의 무상증자 주가 흐름을 복기 해보겠다. 사실 노터스와 공구우먼의 같은 경우는 매매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주가 흐름을 보면서 무상증자에 대한 매매를 꼭 해야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노터스 무상증자 주가 흐름

노터스 주가 흐름도 분명히 비슷하다 무상증자 결정 공시가 나온 직후 엄청난 거래량과 함께 상승을 보여주고 권리락이 발생하기 전날까지 지속적으로 하락을 한다.

 

공구우먼 무상증자 주가 흐름

공구우먼 무상증자 권리락 주가 흐름

공구우먼은 무상증자 소문이 많이 있었던 상태이다. 노터스의 흥행 때문일 수도 있지만 이미 무상증자 공시 이전에 많은 투자자의 관심으로 주가가 상승하고 있었다. 이후 권리락 전까지 주가는 하락하고 권리락 이후 연속 상한가를 보여주며 급등하는 형태를 보여주었다.

 

 

무상증자 급등형 주가의 특이점 (개인적인 의견)

나는 주식 매매에 있어서 지수 이동평균선을 기준점으로 잡을 때가 대부분이다. 일정 기간 동안의 가격 평균이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다고 생각을 한다. 우연의 일치 일수도 있겠지만 권리락 전 주가 하락 시기에 가격 이동평균선의 20일선 부근까지 하락하고 이후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의도된 것 일수도 있지만 공시 이후 주가 조정 기간의 일수 등 여러 가지가 이유가 존재할 것이다. 이것은 개인적인 의견이나 참고만 하시기 바란다. 다음 무상증자 흥행할 종목에 대해서도 공부해보고 앞서 급등했던 종목에 대해 개인적인 복기도 해보길 바란다.

 


 

최근에 무상증자에 흥행했던 종목들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다. 모든 무상증자의 종목에 대해서 노터스와 공구 우먼과 같은 드라마틱한 급등이 나온다는 것은 아니다. 급등 이후에는 언제든지 급락이 나오는 이슈 이므로 이미 진입을 하신 분들이라면 적절한 분할매도를 통해 수익을 챙기시기를 바란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지투파워 주가 전망 : 원전 관련주, 무상증자까지?!

 

지투파워 주가 전망 : 원전 관련주, 무상증자까지?!

지투파워는 EMS(에너지 관리 시스템)의 일종인 CMD(상태 감시 진단) 기술을 기반으로 한 수배전반 및 태양광발전시스템 등의 제조 및 설치 사업 영위를 하고 있고 주요 제품으로는 수배전반, 태양

cash-story.tistory.com

 

조선선재 주가 전망 : 엄청난 유보율과 무상증자 기대감

 

조선선재 주가 전망 : 엄청난 유보율과 무상증자 기대감

조선선재는 CS홀딩스로부터 2010년에 인적 분할하였고 종합용접재료 전문 기업이다. 최근 대량 거래량과 함께 급등과 급락을 이어 가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상황이다. 그 이유로는

cash-story.tistory.com

 

한국은행 기준금리 '빅스텝'인상 전망 이유

 

한국은행 기준금리 '빅스텝'인상 전망 이유

다가오는 7월 13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발표를 앞두고 경제 전문가 대부분은 '빅스텝' 금리 인상을 전망하고 있다. 금리인상에서 '빅스텝'은 0.50%으로 큰 폭의 상승이고 금융정책 중에서도

cash-story.tistory.com

 

이동평균선 매매 활용 : 지수이평, 단순이평 이해하기

 

이동평균선 매매 활용 : 지수이평, 단순이평 이해하기

이동평균선은 주식 차트의 대표적인 보조지표로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동평균선에는 주가, 거래량, 매매대금 등 다양하게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cash-story.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