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데이타 무상증자 권리락 수익률 계산 잘 하세요!

반응형

모아데이타는 의료용 기기 제조 및 조립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고 최근 무상증자 결정 공시와 함께 주가가 급등하면서 투자자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최근 무상증자 결정 공시와 함께 엄청난 급등을 보여준 종목이 있어서 사람들의 관심이 더욱 모이는 것일 수도 있다. 모아데이타 무상증자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고 수익률을 어떻게 계산할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모아데이타 같이 급등하는 종목을 지켜보는 입장에서는 만약 내가 저 주식을 가지고 있었더라면 주식 수도 증가하고 주가가 상승하니 수익률도 엄청날 것이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매매 전략을 어떻게 세우냐에 따라 수익이 날 수도 있고 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모아데이타 무상증자 권리락 확인하기

우선 모아데이타의 무상증자 권리락 일과 신주 상장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무상증자하는 종목 중 미리 체크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모아데이타 무상증자 결정공시 내용

모아데이타 무상증자 신주배정기준일은 22년 7월 20일이다. 그럼 권리락일은 7월19일이 되고 투자자들은 권리락 전날까지 모아데이타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지 무상증자 신주를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생기는 것이다. 날짜로는 7월 18일 종가까지 모아데이타 주식을 보유해야 한다.

 

무상증자 신주는 한 주당 5주를 신주로 배정될 예정이며 상장일은 22년 8월 10일로 영업일로 약 15일 후에 무상증자 신주가 배정될 것이다.

 

 

모아데이타 무상증자 수익 계산하기

모아데이타 무상증자 수익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권리락 전날 종가를 꼭 알아야 한다. 권리락이 7월 19일이니 아직 종가를 모르는 상태에서 수익률을 정확히 알기는 어렵다. 하지만 무상증자의 종목에 대해 예상되는 수익률을 계산해 보도록 하자.

 

사실 무상증자하는 종목에 대한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무상증자 결정 공시를 하기 전부터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좋다. 무상증자는 투자자들에게는 호재로 반응하여 일시적인 주가 상승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모아데이타 무상증자 결정 공시

모아데이타는 500% 무상증자를 진행하기 때문에 1주를 들고 있으면 5주를 공짜로 주는 것이다. 무상증자 권리락 이후 주가도 1/6로 감소하게 된다. 

 

계산하기 쉽도록 주가를 임의로 설정하겠다. 만약 권리락 전날 종가가 추가 상승하여 30,000원으로 마무리된다면 권리락일인 7월 19일은 주가가 5,000원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나는 1주를 30,000원 주고 샀지만 권리락 날에 팔게 되면 25,000원을 손해 보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무상증자로 인해 신주 5주가 배정 받을수 있으니 비슷한 수준으로 맞춰지게 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무상증자 신주 배정되는 날짜의 주가도 중요하게 된다. 만약에 5,000원보다 낮게 형성이 되어 있다면 신주 배정받은 주식 또한 손실을 보고 팔아야 되는 상황이 오는 것이다. 그래서 자본금이 많은 사람들 일명 '세력'이라고 하는 사람들은 권리락 이후에도 주가를 급등시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수익률을 더욱 높이게 만드는 것이다.

 

무상증자의 투자 전략은 어떻게 세울 것인가

무상증자의 투자 전략은 사람마다 다르게 될 것이다. 우린 어쨌든 수익만 내면 되는 것이니 무상증자 권리락 전에 최대한 저가에 사서 고가에 기본 보유 물량을 팔고 무상증자 신주는 장기 투자 혹은 시간 투자를 통해 수익구간에 매도 전략하는 것이 있을 수 있겠다.

 

아니면 무증 모아데이타 처럼 무상증자 공시 이후 약간의 눌림목에 매수를 하여 권리락 전 급등할 때 매도를 하는 단기적인 대응 방법도 있을 수 있다. 사실 무상증자가 일반적으로 호재로 작용하여 주가 상승을 이끌 수도 있지만 모든 경우가 극적인 상승을 보여주지는 않는다.

 

최근에서야 노터스, 공구우먼, 조광ILI, 실리콘투 같은 종목이 권리락 이후 극적인 급등을 보여주었지만 그렇지 않은 종목도 많으니 항상 투자는 신중하게 하는 것이 좋다. 사실 무상증자에 대해 노터스나 공구우먼 같은 종목의 주가 흐름을 한번 복기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만약에 본인이 무상증자 공시를 보고 어느 지점에 매수와 매도를 했을 때 수익이 극대화되는지를 공부하고 노하우가 생기면 매매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무상증자 권리락 수익률 계산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