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 당첨 후 포기하면 받는 불이익 : 재당첨 제한

반응형

로또 청약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최근에는 주택 청약 포기 혹은 취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그 이유로는 이미 너무 올라버린 집값과 금리 인상으로 인한 금리 인상으로 이자 부담이 가장 크게 작용을 한 것 같다. 이렇게 자금적으로 여유가 없어 주택청약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주택청약 당첨 후 취소를 하면 어떤 불이익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목차

     

     

    주택 청약 당청 후 포기하면 받는 불이익

    주택 청약에 당첨되는 것도 힘든데 당첨이 되고 나서 포기하는 사람들을 보면 매우 안타깝다. 당첨자의 사정이 있겠지만 어떤 이유든 내 집 마련의 길이 여전히 어렵다고 느껴지기 때문이다.

     

    주택 청약 당첨되고 포기하게 되면 주택청약으로 내 집 마련이 더욱 어려워진다. 그 이유는 '주택청약 재당첨 제한'이 있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꼭 확인하고 청약 신청부터 신중하게 진행해보자.

     

     

     

     

    주택 청약 통장 재사용 금지

    주택 청약 통장 재사용 금지는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청약 통장으로는 다시 주택 청약을 신청할수 없다는 것이다. 청약 통장은 한번 당첨이 된 이력이 있으면 청약 통장으로서 기능을 상실해 버린다. 이미 당첨이 돼서 포기를 한 상태이기 때문에 당첨 이력이 남아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보유하고 있던 청약 통장으로 쌓아온 납입 기간과 횟수가 무용지물이 되고 납입기간으로 쌓은 가점이 모두 없어지게 되는 것이다. 주택 청약 가점이 많아도 당첨이 될 확률이 희박한데 가점을 없어지게 되는 불이익을 받게 되는 것이다.

     

    • 주택 청약 재사용 금지로 주택 청약 통장을 새로 개설하여 청약 1순위 및 가점을 처음부터 쌓아야 한다.

     

    아래 글은 주택 청약 1순위 조건에 대한 설명입니다.

    주택청약 통장 1순위 조건 :: 예치금, 가점제, 추첨제 정리  ☜

     

     

    주택 청약 재당첨 제한 기간 : 지역별

    만약 주택 청약 통장을 새로 개설하여 청약 1순위를 만들고 청약에 넣더라고 지역별 주택청약 재당첨 제한기간이 있어 당첨이 되지 않습니다. 아래는 지역별 주택청약 재당첨 제한 기간이다.

    지역별 주택 청약 재당첨 제한기간
    - 투기과열지구(분양가 상한제) : 10년
    - 청약과열지역 : 7년
    - 투기과열지구 내 정비조합 : 5년
    - 이전기관 종사자 특별공급 : 1년 ~5년
    - 분양전환공공임대주택 :1년 ~ 5년

    만약에 주택 청약에 한번이라도 당첨이 되었더라면 지역별 위 기간 동안은 청약 당첨에 제한이 생긴다. 이렇게 청약 당첨 제한 기간으로 인해 주택청약 당첨 후 취소를 하게 되면 더욱 내 집 마련이 어려워지는 것이다.

     

    부동산 관련 내용을 보고 싶으시다면 더보기 콘텐츠를 확인하세요.

     

     

     

     

    특별공급 신청 불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생애최초 특별공급, 신혼부부 특별공급을 포함한 모든 특별공급 신청이 불가능해진다. 특별공급의 신청 조건 자체가 평생 동안 한 번만 당첨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별공급 또한 만약에 청약에 당첨된 후 포기를 하게 되면 당첨된 이력으로 인해 특별공급 신청 조건에서 부적합하게 되는 것이다.

     

    아래 글은 특별공급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 바랍니다.

    신혼부부, 생애최초 특별공급 개정안 : 조건, 소득, 추첨제 

     

     

    주택 청약 당첨 후 포기, 청약 당첨 전략은?

    청약 당첨 후 포기자에게도 청약 당첨의 기회는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원하는 지역에는 청약 신청할 수 있는 기회가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아래 내용은 청약 포기자의 청약 당첨이 가능한 방법이다.

    1. 분양 전환이 불가능한 임대주택
    2. 선착순을 분양을 진행하는 미분양 주택 (일명 분양 아파트 줍줍의 경우 청약 가능)
    3. 비규제 지역 민영주택

    위 세가지 방법 모두 청약 통장이 필요 없는 조건이 포함이 되어있어 청약을 포기한 사람들도 청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주택 가격 상승 및 금리 인상으로 인한 이자 부담으로 미분양 주택이 나오고 있는 지역도 있는데 만약 그 지역에 거주하고 계시다면 줍줍 아파트를 공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택 청약 당첨 후 포기하는 것은 미래에 내 집 마련을 더욱 힘들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택 마련은 엄청난 목돈이 들어가는 만큼 계획적으로 진행해야 하며 청약 신청도 본인의 자금력을 한번 확인하고 넣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 청약 신청부터 신중하게 진행하기를 바라며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모두 빠른 시일 내에 내 집 마련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