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용어사전 :: 콜옵션, 풋옵션, 옵션 쉽게 알아보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생존하기란 쉽지 않은 일인 것 같다.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조급하지 않은 마인드와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답인 것 같다. 그래서 오늘은 주식 용어 옵션에 대한 글을 써 보려고 합니다. 그중 풋옵션과 콜옵션에 대한 내용이니 주식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같이 한번 공부하고 가시길 바랍니다.

콜옵션, 풋옵션, 의미 수익구조 옵션 거래방법

사실 경제 분야에 전문가가 아닌 이상 옵션 투자는 엄청난 위험부담이 클 것이라고 예상이 됩니다. 옵션이나 선물 거래 자체가 알면 알수록 어려운 분야이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는 사실 국내 종목 분석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기본 자금이 있어야 하니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시장은 아닌 듯합니다. 그래도 우리는 주식시장의 흐름을 알고 고수의 영역으로 가기 위해서 공부하는 마인드로 내용을 알아봅시다.

 

목차

     

    주식시장에서 옵션(Option)이란?!

    옵션이란 투자자가 미래 시점 또는 그 이전시점에 일정 자산을 팔거나 살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거래입니다.

    어렵습니다... 다르게 설명하면...

    주가가 상승할 것인지 하락할 것인지 예측하여 옵션만기일 주가의 위치에 따라 수익을 얻는 것이다. 

    그래도 어렵습니다.. 아래 거래 절차를 보면서 차근차근 알아 봅시다. ㅜㅜ

     

    주식 옵션거래에는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요. '콜옵션'과 '풋옵션'입니다.

    이 '콜옵션'과 '풋옵션'도 매수, 매도가 가능한데요. 여기서 주가의 흐름에 따라 수익이 결정됩니다.

     

     

    콜옵션이란?!

    먼저 요약을 드리면 살 수 있는 권리입니다. 

    콜옵션은 미래 시점(옵션 만기일)특정 상품정해진 가격대로 매수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예시 1) 스으으기 주식(특정 상품)미래 시점(옵션 만기일) 10만 원(정해진 가격)에 살 수 있는 콜옵션 보유

    미래 시점(옵션 만기일)스으으기 주식20만 원이 되었다면 콜옵션 권리 행사를 통해20만 원짜리 주식을 10만 원에 취득 가능

    주식용어 콜옵션 풋옵션 예시

    20만 원인 주식을 10만 원에 취득 가능하므로 10만원 수익입니다.

    이처럼 과거 시점의 정해진 가격으로 특정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이라고 합니다.

     

    콜옵션 거래는?!

    위의 예시는 콜옵션을 보유하고 있을 때 예시이고 이 콜옵션을 거래했을 때는 손익구조가 달라집니다.

    옵션 거래는 매도자와 매수자의 손익 구조가 완벽하게 다르다. 여기서 조금 집중을 해야 합니다.

     

    옵션 거래에서 프리미엄이란 단어가 새롭게 등장합니다. 이 프리미엄이란 단어는 부동산에서 사용하는 프리미엄(P)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상황 1) 콜옵션 매도자는 주가 10만 원에 살 권리를 매수자에게 프리미엄 1만 원 받고 팔았다.

    상황 1-1) 주가 상승 : 옵션 만기일에 주가가 20만 원이 되었다.

    콜옵션 매수자는 10만 원에 살 권리가 있기에 10만원 싸게 주가 살 수 있습니다.

    여기서 콜옵션 매수자는 권리 매수할 때 프리미엄으로 지불한 1만 원을 뺀 9만원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콜옵션 매수자 : 9만원 수익

    콜옵션 매도자 : 1만원 수익

     

    상황 1-2) 주가 하락 : 옵션 만기일에 주가가 5만 원이 되었다.

    콜옵션 매수자는 5만 원에 살 권리가 있지만 이 권리를 포기할 수 있습니다.

    만약 매수자가 권리를 포기하게 되면 손해는 콜옵션 매수할 때 지불한 프리미엄 1만 원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이 권리는 다시 매도자에게 돌아가게 되고 권리 매도 시 수익 1만 원이 발생하였으나 주가하락으로 인해 손해가 5만원 발생한 것입니다.

     

    콜옵션 매수자 : 1만원 손실

    콜옵션 매도자 : 4만 원 손실

     

    ** 손실을 막기 위해 옵션을 손해 보고 중도 권리 행사를 할 수 있습니다.

     

    풋옵션이란?!

    먼저 요약드리면 팔 수 있는 권리입니다.

    풋옵션은 미래 시점(옵션 만기일)에 특정 상품을 정해진 가격대로 매도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예시 1) 스으으기 주식(특정 상품) 미래 시점(옵션 만기일) 10만 원(정해진 가격)에 팔 수 있는 풋옵션 보유

    미래 시점(옵션 만기일) 스으으기 주식5만 원이 되었다면 풋옵션 권리 행사를 통해5만 원짜리 주식을 10만 원에 매도 가능

     

    풋옵션 거래 예시

    5만 원인 주식을 10만원에 매도 가능하므로 5만원 수익이다.

    이처럼 과거 시점의 정해진 가격으로 특정 상품을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이라고 한다.

     

     

    풋옵션 거래는?!

    콜옵션과 동일하게 풋옵션 거래 시에는 수익 구조가 완전히 달라진다.

    콜옵션과 헷갈리지 않고 조금만 더 집중을 해봅시다!

     

    상황 2) 풋옵션 매도자는 주가 10만 원에 매도 권리를 매수자에게 프리미엄 1만 원 받고 팔았다.

     

    풋옵션 거래 예시

    상황 2-1) 주가 하락 : 옵션 만기일에 주가가 5만 원이 되었다.

    풋옵션 매수자는 10만 원에 팔 권리가 있다. 현재가 5만 원 보다 비싼 금액으로 매도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풋옵션 매수자는 권리 매수할 때 지불한 프리미엄을 제외하고 4만 원 수익 가능

     

    풋옵션 매수자 : 4만원 수익

    풋옵션 매도자 : 1만 원 수익

     

     

    상황 2-2) 주가 상승 : 옵션 만기일에 주가가 20만 원이 되었다.

    풋옵션 매수자는 10만 원에 팔 권리가 있기에 현재가 20만원 보다 10만원 싸게 팔아야 합니다.

    여기서 풋옵션 매수자는 권리 매수할 때 프리미엄으로 지불한 1만 원을 포함하면 11만 원의 손해가 발생한다.

    하지만 풋옵션 매수자가 권리를 포기하게 되면 그 권리는 다시 원래 풋옵션 매도자에게 돌아가게 되고 풋옵션 매수자는 프리미엄으로 지불한 1만 원이 손해가 된다.

    풋옵션 매도자는 프리미엄 수익 1만 원에서 10만 원 비싸게 팔아야 하니 총 9만 원 손해이다.

     

    정리를 하면!

    주가 상승이 예상되면은 콜옵션 매수, 풋옵션 매도

    주가 하락이 예상되면 콜옵션 매도, 풋옵션 매수가 기본 원칙이다.

     

    하... 이걸 처음에 이해할 때는 참 쉽게 이해를 했지만.. 막상 설명으로 작성하려고 하니 무척 어렵습니다. 설명을 잘 못하는 제 잘못이 크니 너그럽게 이해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가 흐름을 예측할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2020년 이후 개인투자자가 많이 유입되면서 많은 수익을 챙긴 사람도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로 인해 너도 나도 고수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 그리고 100% 이상 수익을 냈다는 인증글도 많이 보게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그런 이야기에 관심도 주지 말고 쉽게 넘어가지도 말라는 이야기를 전하고 싶습니다. 어제의 고수도 오늘 폭락을 맞을 수 있는 게 주식 시장인 듯하니까요.

    그럼 주식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누구도 믿어서도 안 되는 것일까? 좋은 정보를 선별할 수 있는 능력과 주식시장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공부가 수익을 낼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열일하시는 개인 투자자 모두들 파이팅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