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면분할과 액면병합이란 무엇인가? : 주가에 미치는 영향

반응형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꼭 알아야 되는 지식은 아니지만 알고 있으면 좋은 액면분할과 액면병합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려고 한다. 액면분할과 액면병합에 대한 정의, 효과 등에 대해 알아보고 액면병합과 액면분할로 인한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같이 알아보도록 하자.

 

사실 액면분할과 액면병합은 주식시장에서 크게 영향을 미치는 이슈는 아니다. 아래 내용에서 자세히 언급하겠지만 회사 재무적으로나 실적, 전망과 전혀 무관하며 단순히 기업의 주가(주식 가격)에만 영향을 미치며 투자자들의 매매 심리만 혼란이 올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읽어 보도록 하자.

 

액면분할이란 무엇인가?

 

액면분할은 주식 액면가를 떨어뜨리는 배수 만큼 주식 수를 늘리는 것으로 하나의 주식이 여러 개로 쪼개지면서 그 가치가 낮아지는 것으로 이해하면 쉽다. 예를 들어 1,000원짜리 주식이 10개로 쪼개지면서 100원이 되는 것으로 만약 1주를 보유하고 있었으면 10주를 보유하게 되는 반면 주식 가격은 1/10이 되는 것이다.

 

흔히 알고 있는 무상증자의 경우에는 자본금이 투입되는 것이지만 액면분할은 자본금 증자 없이 단순히 액면가를 떨어뜨리고 총 주식수만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의 재무구조적으로 아무런 변화가 없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것은 투자자도 마찬가지로 투자자의 주식 잔고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

 

↓↓↓↓ 무상증자 관련 참고 내용

무상증자와 권리락의 의미, 효과 : 어떻게 하면 주식을 받을 수 있을까?☜

 

액면분할의 효과

액면분할은 일반적으로 단기적인 호재로 인식이 된다. 그 이유는 주가의 착시효과인데 1,000원이었던 주식이 하루아침에 100원이 된다고 생각하면 저가 매수세가 갑작스럽게 유입이 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경우 또한 매우 일시적인 효과이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은 절대 속으시면 안 된다.

 

그리고 액면분할은 총 주식수가 증가하는 만큼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다. 이미 아시는 분들이 있겠지만 주가 상승에는 강한 거래량이 필요하다. 하지만 거래량 역시 액면분할 전 후로 나눠 정확한 시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액면분할의 대표적인 예로 삼성전자를 꼽을 수 있다. 현재 삼성전자 주가는 1주당 56,800원(22년 9월 14일 기준)인데 삼성전자 액면분할 이전에는 1주당 2,650,000원(18년 4월 27일 기준) 이였다. 물론 18년 하반기부터 주식을 시작하셨던 분들은 깜짝 놀라실 수도 있다. 1주당 250만 원이 넘으니 일반 개인 투자자들은 삼성전자에 투자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이 처럼 액면분할은 주식수를 늘리는 것뿐만 아니라 주가를 낮춰줌으로써 투자자들이 좀 더 쉽게 매매할 수 있으며 거래가 활발해지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액면분할은 주식시장에서 단순한 주가의 착시효과일 뿐 주가에 영향을 준다고 알고 있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액면분할 자체가 기업의 호재 또는 전망, 실적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은 여기에 혼란을 느껴서는 안 된다.

 

액면병합이란 무엇인가?

 

액면병합은 액면분할과 전혀 반대되는 내용으로 여러 개의 주식을 합치면서 그만큼 주식의 액면가가 올라가게 되는 것을 이야기한다. 예를 들어 1,000원짜리 주식 10개를 합쳐서 10,000원짜리 주식으로 만드는 것으로 만약 10주를 보유하고 있었으면 주식은 1주가 되고 가격은 10배가 되는 것이다.

 

액면병합은 무상감자와 비슷하지만 자본금 감소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주식수가 감소하게 되는 것이다. 액면분할과 동일하게 기업의 자본금에는 변동이 없는 것이다.

 

액면분할과 조금 다른 부분은 액면병합의 주식 배정이 조금 다르게 이뤄진다. 액면분할은 단순히 주식을 더 배정을 해주면 되는 것이지만 액면병합의 경우 주식수가 애매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1대 10으로 액면병합을 하는 주식인데 만약 18주를 보유하고 있다면 10주에 대한 액면병합은 이뤄지지만 나머지 8주는 현금화돼서 주식계좌로 입금을 시켜준다. 액면병합을 하는 비율만큼만 주식이 병합되며 나머지는 주주들의 의사와 상관없이 매도 처리되어 현금화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액면병합의 효과

액면병합의 효과도 유사하게 단기적인 호재로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다. 그 이유는 주식시장에서 이야기하는 잡주, 저가 주식 이미지 전환, 단기 주가 상승의 착시효과 등이 있다. 액면병합도 사실상 기업이나 투자자에게 아무런 영향을 주는 것이 없지만 단기적인 착시효과로 주가의 변동성이 심해지는 것이다.

 

액면병합의 최대의 효과는 유통 주식수가 줄어드는 것이다. 가격이 저렴하고 유통되는 주식수가 많은 경우에는 단타꾼들의 타깃이 되는 경우가 있지만 액면병합 이후 가격이 올라가고 유통 주식수를 줄이면서 변동성을 확실히 줄일 수 있는 효과는 있다.


마지막으로 액면분할과 액면병합의 경우에는 기업의 재무적인 구조나 실적이 개선되는 호재가 아닌 일시적인 주가 착시효과로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종종 확인할 수있다. 여기서 개인투자자의 매매를 혼란스럽게 할수 있는다. 혹시 액면분할 혹은 액면병합으로 인한 상승을 기대하는 것보다 개인의 기준과 전략에 맞는 매매를 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무상증자와 권리락의 의미, 효과 : 어떻게 하면 주식을 받을 수 있을까?

 

무상증자 권리락 매도 타이밍 잘 잡아야 합니다!

 

주식 컵 앤 핸들 패턴은 무엇인가? : 매매 방법, 목표가

 

주식 60분 봉 매매 기법 : 단기 매매, 단기 스윙 매매 전략

 

이동평균선 매매 활용 : 지수이평, 단순이평 이해하기

 

주식 RSI, 다이버전스 보조지표를 활용한 실전 매매법!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