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AD Line 거래량 관련 보조지표(Accumulation-Distribution)

반응형

주식 시장에서 다양한 보조지표가 있는데 그중에 AD(Accumulation-Distribution) line에 대해 공부해보려고 한다. AD Line에 대한 정의, 계산 방법과 실전 매매에 활용 방법까지 알아보자.

 

이 글에서는 AD Line이라는 기술적 분석, 보조 지표를 활용하여 주식 매매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달하고자 한다. 개인투자자가 주식시장에서 수익내기라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활용해 보도록 하자. 이 글 외에도 주식 이야기 카테고리에 있는 글을 참고하면 더욱 좋을 것이다.

 

AD Line (Accumulation-Distribution line) 개념 (거래량 보조지표)

 

주식 보조지표 중에서 AD Line(Accumulation-Distribution)은 거래량 관련 지표이며 대표적인 거래량 관련 지표인 OBV(On Balance Volume) 개념에서 당일 주가의 상승과 하락에 대한 의미를 더욱 중요하게 반영하여 만든 보조지표이다.

 

AD Line과 OBV는 거래량 관련 지표이지만 큰 차이점은 주가의 강약을 반영하는 것에 차이가 있다.

  • OBV는 전일 종가 대비 당일 종가에 대한 거래량 움직임을 나타낸 지표
  • AD Line은 당일 시가, 종가의 움직임 그리고 저가와 고가의 움직임의 폭을 비교하여 거래량 움직임을 나타낸 지표

위 내용을 봤을때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OBV 대비 AD line은 당일 주가의 움직임, 주가의 강약을 더욱 반영한 거래량 지표라고 이해하면 될 것이다.

 

OBV 보조지표에 대한 이해를 위해 아래 글을 참고하면 좋다.

주식 OBV 보조지표 : 거래량으로 주가 상승 예측 하기, 실전 매매 활용법☜

 

AD Line의 계산식

AD Line은 당일 주가의 흐름을 더욱 반영한 만큼 시가와 종가, 저가와 고가에 따라 그 값이 정해진다. 계산식은 아래와 같다.

주식 ad line 거래량 보조지표 계산식
AD Line 계산식

AD Line은 OBV와 유사해 보이지만 당일 종가가 전일 종가보다 오르더라도 당일 시가 보다 낮으면 주가 상승 추세가 감소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AD Line 거래량 보조지표의 매매 활용

 

AD Line은 거래량 관련 보조지표이기 때문에 상승 추세와 하락 추세에 대한 매매 활용보다는 저점과 고점 패턴 분석에 용이하게 사용될수 있다.

 

주가와 AD Line의 괴리율 혹은 다이버전스(Divergence)를 이용한 저점, 고점 패턴 분석이 가능한 것인데 주가와 보조지표의 움직임이 반대로 움직이는 것을 보고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RSI 다이버전스와 유사한 분석 방법이다.

 

아래는 AD Line의 다이버전스를 이용한 고점과 저점 패턴 분석 방법과 주가 상승 예측이 가능한 AD Line 보조지표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자.

 

1. 고점 패턴 분석 : 주가는 신고가를 돌파하고 있으나 AD Line은 고점이 낮아질 때 주가는 하락 가능성

2. 저점 패턴 분석 : 주가는 저점이 낮아지고 있으나 AD Line은 저점이 높아 질때 주가는 상승 가능성

 

사실 고점, 저점 패턴 분석은 MACD, RSI 등 다양한 지표로 확인할수확인할 수 있으나 AD Line의 경우 역사적 신고가, 신저가의 경우 신뢰도가 높다. 아래 그래프는 Naver의 역사적 신고가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주가와 AD Line 보조지표이다.

AD Line 보조 지표 고점 패턴 분석
Naver 신고가 차트 : AD Line 고점 패턴 분석

 

3. AD Line 보조지표 활용한 매집을 노리는 종목 찾기 *중요*

앞에서 언급한 내용은 대부분 검색을 통해 알수 있는 내용들이며 개인적으로 AD Line 보조지표는 OBV와 동일하게 매집을 노리는 차트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주식에서 매집은 사전적 의미와 동일하게 주식을 사서 모으는 것으로 주가 상승이 가능해 보이는 차트에서 사용하며 손절 라인은 확실히 지켜주는 것이 좋다.

 

예시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예시 종목은 레이크머티리얼즈, 기간은 21년 8월 ~ 22년 9월이다.

AD Line 보조지표 매매 활용

위 차트는 주가, 거래량, RSI, AD Line 순으로 나타낸 차트이다. 매매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RSI 지표도 추가하였다.

 

위 차트는 2021년 8월 이후 확실한 박스권을 보이고 있으며 AD Line 보조지표는 계단식 상승을 확인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주가는 박스권을 횡보하고 있으며 AD Line은 계단식 상승하는 종목이 신뢰도가 높다고 생각한다.

 

RSI 보조지표는 우리가 매매에 도움을 주는 보조지표이다. 박스권에서 RSI의 과매도 구간에서 우리가 매수를 하게 된다면 저점에서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주식 RSI, 다이버전스 보조지표를 활용한 실전 매매법!☜ 참고용

 

지난 1년간 레이크 머티리얼 종목에서 AD Line과 RSI 보조지표로 수익을 낼수 있는 구간은 2구간으로 볼수 있다. 적어도 첫번째 구간에서는 수익을 낼수 없었다고 생각한다면 두번째 구간인 2022년 7월 이후의 수익구간은 충분히 예측 가능 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레이크머티리얼 종목을 선정한 이유로는 2022년 이후 국내 시장의 약세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견고하게 박스권을 유지했다는 것이 중요하다. 시장에 비해서 강한 종목은 주가 상승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혹시 주식을 하고 있으나 수익이 없으신 분들이나 주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글을 완벽히 이해하고 이와 같은 종목이 있는지 찾아보길 바란다. 레이크머티리얼 같은 경우는 최소 수익률이 50% 이상이 될 것이다.


국내 주식시장에서만 2,000 종목이 넘기 때문에 상승할 수 있는 종목을 찾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다만 시간 투자가 필요한 것이며 주식 매매에 본인만의 명확인 기준이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하락 장에서 수익 내기는 어렵지만 본인만의 명확한 매매 기준만 세운고 꾸준히 공부한다면 반드시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다. 오늘도 모두 성투하길 바란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우측 상단 주식 이야기 카테고리에서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주식 OBV 보조지표 : 거래량으로 주가 상승 예측 하기, 실전 매매 활용법

 

주식 RSI, 다이버전스 보조지표를 활용한 실전 매매법!

 

MACD Oscillator 보는법 : 매매활용, 추세전환 확인

 

MACD 보조지표 매매 활용법 : 의미와 타점

 

주식 컵앤핸들 패턴은 무엇인가? : 매매 방법, 목표가

 

주식 60분 봉 매매 기법 : 단기 매매, 단기 스윙 매매 전략

 

무상증자 권리락 매도 타이밍 잘 잡아야 합니다!

 

태조 이방원 주식 관련주 : 이슈가 되는 이유 정리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6종목 : 폐배터리 대장주 정리

 

태양광 관련주 6종목: 미국 인플레이션 법안 통과 수혜 기대(대장주 포함)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