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엔벨로프(Envelope) 보조지표를 이용한 매매 활용법

반응형

주식 매매에 도움 되는 엔벨로프(Envelope) 보조지표는 가격 이동평균선의 이격도를 활용한 것으로 주식 시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지표이다. 엔벨로프 보조지표에 대한 개념과 매매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엔벨로프 보조지표의 개념

 

 

엔벨로프(Envelope)는 가격 이동평균선의 이격도를 설정하여 지지선과 저항선을 차트 상에서 나타내어 주가의 고점과 저점을 분석하는 보조 지표이다. 기준이 되는 이동평균선에서 상단, 하단 이격도에 따라 지지선과 저항선을 이어주는 것이 엔벨로프의 기본 개념이다.

 

주식시장에서 주가는 추세와 흐름이 있다. 추세와 흐름 속에서 주가는 일정 범위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러한 상승과 하락의 범위를 엔벨로프 보조지표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엔벨로프 보조지표 활용

엔벨로프 보조지표는 대부분 2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6% 이격도를 가진 지지선과 저항선을 이어놓았다. 대부분의 증권사의 보조지표 기본 설정이지만 개별 종목에 따라 이격도를 조금씩 다르게 해 주면 주가의 흐름이 파악될 것이다. 아래 그림은 현대차의 엔벨로프 보조지표 설정한 차트이다.

현대차 엔벨로프 예시
현대차 기간 : 2022년 3월 ~ 2022년 9월 (6개월)

위 차트는 현대차의 주가 차트 이며 엔벨로프 20일 기준에 이격도 8%를 설정한 차트이다. 주가의 흐름을 보면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면서 엔벨로프 보조지표 이격도선 (저항선과 지지선) 사이에서 주가 흐름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주가의 흐름에서 지지선 터치 이후 반등하는 것과 저항선 터치시 하락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엔벨로프 보조지표의 매매 활용 방법은 단순하다. 개별 종목의 적합한 엔벨로프 보조지표 설정값을 넣은 다음 지지선에 터치 시 매수, 저항선 터치 시 매도 방법이다.

 

엔벨로프 보조지표 매매 활용법

  • 개별종목의 주가 흐름에 맞는 엔벨로프 이격도 설정(기준값 20일, ±6%), 개별 종목마다 이격도는 다르게 설정 가능
  • 주가 하락 중 지지선 터치시 매수 신호
  • 주가 상승 중 저항선 터치시 매도 신호

 

주식 기술적 분석 내용을 보고 싶으시다면 더보기 콘텐츠를 확인하세요.

 

 

 

엔벨로프 보조지표 매매 활용 시 주의사항

위 내용만 봤을때는 엔벨로프 보조지표를 활용하여 매매하면 아주 쉽게 수익을 낼 수 있을 것 같지만 주의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가 있다. 주식시장에서는 언제나 100%가 없기 때문에 단순 보조지표를 가지고 매매를 하면 손실을 볼 수 있으니 시장 상황에 유의해야 한다.

 

1. 엔벨로프 보조지표 주의점 : 추가 하락 대비

엔벨로프 지표는 주가의 단기 저점 상태에서 매수 신호라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추세 하락을 이어가면서 저점이 더욱 낮아질 수도 있다.

엔벨로프 보조지표 주의사항

내가 저점이라고 판단하여 많은 금액을 한 번에 매수한 뒤에 추가 하락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항상 추가 하락을 대비한 전략까지 갖추고 매매를 진행해야 한다.

 

좌측 파란색 박스에서 주가 흐름을 알아보자. 해당 부분은 엔벨로프 지지선을 타고 주가가 추세 하락을 보여주고 있고, 우측 빨간색 박스에서는 엔벨로프 지표를 활용하여 매매에 성공한 케이스이다.

 

만약 좌측 파란색 박스에서 주가 흐름처럼 엔벨로프 지지선을 따라 추가 하락을 한다면 주식 매매에서 수익을 내기 어려울 것이다. 다시 고점 돌파까지 몇 개월을 기다려하는 시간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주식 시장 업종 지수보다 강한 종목은 없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황, 업황, 뉴스와 이슈를 항상 주시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2. 엔벨로프 보조지표 주의점 : 매매 신호가 아닌 추세 전환의 신호로 확인하자

엔벨로프 보조 지료는 매매 신호로 활용하기보다는 추세 전환의 신호로 확인하는 것이 더욱 유용하다. 지지선 터치 이후 저항선 터치까지 가능한 경우는 매우 드물며 엔벨로프 지표로만 매매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

 

특히 엔벨로프 지표는 단기적인 급상승과 급하락으로 인한 단기 고점, 저점을 확인하는데 더욱 신뢰가 있으며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유용하지 않다고 판단이 된다.

 

혹시라도 엔벨로프 지표로 매매를 한다고 하면 큰 수익보다는 1~5% 이하의 단기적인 수익에 만족하는 것이 좋다. 시장 상황이 좋거나 생각지도 못한 호재로 인해 큰 상승이 있을 수 있으나 매번 큰 수익을 얻기 어렵다고 판단된다.


엔벨로프 보조지표에 대해 알아보았다. 보조지표는 매매에 도움이 되는 지표로 활용할 뿐 매매 판단에 기준이 되어서는 안 된다. 특히 엔벨로프 같은 경우는 장기적인 큰 수익보다는 단기, 소폭의 상승에 만족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 글을 읽고 지금 당장 HTS 혹은 MTS로 개별종목에 적용하여 주가 흐름을 복기해보는 것도 좋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주식 RSI, 다이버전스 보조지표를 활용한 실전 매매법!

 

MACD 보조지표 매매 활용법 : 의미와 타점

 

주식 60분 봉 매매 기법 : 단기 매매, 단기 스윙 매매 전략

 

주식 OBV 보조지표 : 거래량으로 주가 상승 예측 하기, 실전 매매 활용법

 

주식 컵앤핸들 패턴은 무엇인가? : 매매 방법, 목표가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