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라운드 피겨 의미와 중요성 : 주요 가격대, 지지와 저항 (Round figure)

반응형

주식을 하시는 사람들 중에 라운드 피겨(Round figure)라는 단어를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라운드 피겨는 주식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 가격대를 의미하고 있어 주식 초보자들은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단어이다.

 

라운드 피겨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라도 주식 매매를 하다 보면 이미 본능적으로 의미를 알 수 있지만 초보자들은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이니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자.

 

라운드 피겨(Round figure)란 무엇인가?

 

라운드 피겨(Round figure)는 주식시장에서 중요한 가격대를 의미한다. 미국에서는 어림수, 반올림 숫자를 의미하는데 주식 시장에서는 10원, 100원, 1,000원 등으로 0으로 끝나는 가격을 의미한다. 많은 주식 투자자들은 주가의 라운드 피겨를 주요 가격대로 설정하여 매매를 진행하며 실제 주가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장 기초적인 내용을 설명하면, 우선 국내 주식에서는 가격대 마다 호가 변동폭이 달라지는데 그 주요 가격대를 라운드 피겨라고 이해하면 된다. 간단하게 하나의 호가당 가격 변동폭이 커지게 되는 가격이며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다.

가격 호가 변동폭 1호가당 등락률
코스피 코스닥
1원 ~ 999원 1원 1원 약 0.1%
1,000원 ~ 4,995원 5원 5원 약 0.5%
5,000원 ~ 9,990원 10원 10원 약 0.2%
10,000원 ~ 49,950원 50원 50원 약 0.5%
50,000원 ~ 99,900원 100원 100원 약 0.2%
100,000원 ~ 499,500원 500원
500,000원 이상 1,000원

위 표를 보면 주가가 999원에서 1,000원으로 올라가면 하나의 호가가 1원에서 5원으로 올라가게 된다. 이 외에도 5천 원, 1만 원, 5만 원, 10만 원, 50만 원에서 하나의 호가당 가격이 변화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래서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호가 가격대가 바뀌는 가격대를 라운드 피겨(Round figure)라고 말하고 있다. 이 가격대는 역사적, 기술적, 심리적으로 봐도 중요한 가격대이며 주가 흐름에서 중요한 지지와 저항 역할을 하고 있다.

 

라운드 피겨의 역할과 중요성

 

라운드 피겨는 주가가 상승함에 따라 주가 변동폭이 변하기도 하여 기술적인 지지와 저항의 역할과 주식 매매의 심리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지지와 저항의 역할

주가의 지지와 저항은 주가가 하락하거나 상승을 할때 특정 구간에서 많이 나타나며 대부분의 이동평균선, 라운드 피겨 등 특정 가격대에서 많이 발견된다. 아래는 몇 가지 예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저항 역할하는 라운드 피겨

아래 종목은 레이크머티리얼즈의 차트이다. 약 2년간의 차트를 보면 상승 흐름에서 주요 가격대인 5,000원에서 저항을 받고 몇 개월 동안 상승하지 못하는 모습을 모여주고 있다.

라운드 피겨 저항 역할

라운드 피겨 가격대인 5,000원 부근에서 상승 시도가 있을 때는 일반적인 거래량보다는 높은 거래량을 보여주었고 약 1년의 기간 동안 3차례 정도 라운드 피겨 가격대의 저항을 받고 주가가 눌리는 현상을 발견할 수 있다.

 

다양한 해석이 있을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기간 조정을 통해 개인 투자자(개미)들의 물량 소화가 있었다고 판단하는 경우도 있다. 긴 시간을 통해 투자자들의 심리를 위축시킬 수도 있으며 상승과 하락을 통해 물량을 던지게 만드는 것이다. 주가의 저항이 많이 발생한다면 개인 투자자들은 지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2. 지지 역할을 하는 라운드 피겨

아래 종목은 하나기술이라는 종목이다. 하나기술은 라운드 피겨 가격대인 50,000원 부근에서 지지를 받고 반등해 주는 차트 흐름을 확인할 수 있다.

라운드 피겨 지지 역할

라운드 피겨의 가격대에서 지지 역할이 나오는 이유는 단순하게 생각하면 된다. 주요 매물대이기 때문에 추가 하락을 할 때에는 추세 하락이 이어지기 때문에 주가 반등이 나오는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투자자들의 주요 가격대로 설정하고 있는 만큼 주가 방어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면 된다.

 

하지만 주식에서는 100%가 없다. 무조건 라운드 피겨 가격대에서 지지가 나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항상 투자에 조심해야 한다. 분명 라운드 피겨는 중요한 가격대이므로 지지 역할이 깨진다고 했을 때는 추가 하락이 나오기 때문에 항상 추세 반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주식 시장에서 항상 수익 보는 것은 매우 어렵다. 항상 우리는 손실은 최소화하고 수익은 극대화 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 차트와 기술적 분석을 하시는 분들은 상관이 없지만 주식 입문자는 기본에 충실하여 실력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섣부른 매매는 항상 손실이 발생할수 있으니 본인의 기준과 전략을 세워 주식 매매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 글을 쓰는 시기는 주식 시장이 매우 안 좋은 시기이지만 꾸준히 공부를 한다면 좋은 시기에 많은 수익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이동평균선 매매 활용 : 지수이평, 단순이평 이해하기

 

주식 컵앤핸들 패턴은 무엇인가? : 매매 방법, 목표가

 

주식 60분 봉 매매 기법 : 단기 매매, 단기 스윙 매매 전략

 

MACD 보조지표 매매 활용법 : 의미와 타점

 

주식 RSI, 다이버전스 보조지표를 활용한 실전 매매법!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