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하는법 (기간, 소득공제 항목 확인)

반응형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직장인에게 연말정산은 1년을 마무리하는 것과 동시에 시작을 알리는 행사와 같은 거죠?!

작년 한해한 해 근로 소득의 마무리와 새로운 한 해의 절세 계획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연말정산은 무엇인가?

 

연말정산은 급여소득에서 소득세액과 이미 낸 세금의 합계액을 비교하고 적절히 납부하였지에 대해 확인하는 작업이다.

이 과정에서 세금을 더 납부하였으면 환급을 받고 덜 내었다면 부족분에 대해 추가 납부를 하여야 합니다.

연말정산 기간은?

연말정산 기간은 

2022년 1월 14일부터 시작되는데요.

 

작년이랑 조금 바뀐 것이 있다면 올해부터 국세청에서 간소화 자료 일괄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범 도입한다고 하는데..

근로자 입장에서 회사 제출하는 것보다는 편리해진 것 같습니다.

 

2022년 1월 14일 ~19일

: 국세청 홈택스로 일괄 제공 신청 동의

 

2022년 1월 21일 ~ 3월 10일

: 국세청에서 회사로 근로자의 간소화 자료 일괄 제공

 

이 부분은 회사마다 일정이 조금씩은 다른듯합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으시는 분이 월급을 받는 근로자이면 회사가 알려주는 일정대로 진행하는 것이 속 시원하실듯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하는 법

연말정산은 나라에서 정해 놓은 세금과 그리고 각기 다른 항목에 대한 다양한 절세 방법이 있는데요. 이런 걸 혼자서 하나하나 챙기기에는 전공자가 아니면 힘들 것 같습니다. 전공자도 힘들 것 같고요.. 그래서 국가에서는 연말정산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간소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우선 홈택스 혹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검색하시고 공식 홈페이지로 들어가세요.

이제 우리는 국세청이 제공해주는 홈페이지 메인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클릭하여 확인하면 됩니다.

 

로그인은 간편 인증을 통해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공동 혹은 금융인증서가 없으신 분은 간편인증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간편 인증은 총 7가지로 신한, KB, 카카오톡, 삼성 패스, 네이버, 페이코, 패스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상세히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각 항목의 돋보기 모양을 눌러주시면 지난 1년간 상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이직이나 퇴직을 하신 분은 상단에 본인이 원하는 해당 월을 선택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는 다시 확인은 안 하지만 매년 혹시 몰라 세부내역을 다 다운로드하여 저장해놓습니다. 지난 몇 년간 연말정산 기간 외에 보지는 않았지만.. 그냥 저장해둡니다.

 

이렇게 연말정산 간소화하는 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 글을 보신 분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모두들 절세하여 13월의 월급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 스으으기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