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평균선 매매 활용 : 지수이평, 단순이평 이해하기

반응형

이동평균선은 주식 차트의 대표적인 보조지표로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동평균선에는 주가, 거래량, 매매대금 등 다양하게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데, 이 글은 가격(주가) 이동평균선에 대해 간단, 정확하게 이해하고 주식 매매 활용해보자.

주식 기초 가격 이동평균선 지수 단순 내용 정리

 

 

목차

     

     

    주가(가격) 이동평균선이란?!

    주가(가격) 이동평균선은 과거 주가의 산술 평균 값을 차트 상에 선으로 이어서 나타내는 지표이며 대표적으로 5, 10, 20, 60, 120, 240 등 본인이 원하는 기간의 주가의 평균 가격을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이동평균선 매매 지수이평 단순이평

    위 그래프는 대표적 예시로 삼성전자 일봉 우상향 그래프입니다. 원하는 기간 5일, 10일, 20일에 대한 가격 평균을 이어 선으로 표시된 것입니다. 여기서 그래프 왼쪽 상단을 보시면 종가 / 단순으로 설정 하였는데 원하는 기간의 종가를 단순 평균으로 나타낸 것이고 설정에 따라 가격 평균 값을 시가, 고가, 저가, 종가 등으로 나뉘고, 이평 종류 단순, 지수, 가중 등으로 나뉩니다.

     

     

    단순이평, 지수이평

    이동평균선은 가격, 그리고 이평 종류에 따라 나뉘는 것에 대해 언급드렸습니다. 여기서 이평 종류 단순이평과 지수이평에 대한 차이점을 알고 보조지표로 사용하면 매매의 기준을 확실히 잡으실수 있고 효율적으로 사용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이평

    단순이평은 일반적으로 HTS나 MTS 차트 기본 설정에 적용되어 있는 이동평균선이며 원하는 기간의 종가를 평균값으로 이어놓은 선으로 표현됩니다. 

     

    지수이평

    지수이평은 단순이평과 비슷하지만 최근주가 흐름을 더 반영하는 이동평균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수 이동평균선 설명

    위 차트를 보시면 삼성전자의 동일한 10일 이동평균선을 나타냈습니다. 단순이평과 지수이평의 차이는 주가 변동성에 따라 지수이평이 더욱 변화폭이 크다는 것입니다.

    검은색 동그라미 부분에 주가 하락 시에는 지수이평이 단순이평보다 더 가파르게 하락하고,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은 주가 상승 시에 지수이평이 더 빠르게 올라가는 것입니다.

    이 이유가 지수이평은 최근 주가 흐름을 더 반영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동평균선 활용법

     

    단순이평과 지수이평중 어떤 지표가 더 효율적이고 매매의 도움이 될까?! 그건 개개인의 매매 기준에 따라 다른 것이기에 어떤 것이 더 좋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개인적인 기준이기 다음에 나올 이야기는 참고만 하기를 바랍니다. 

    저는 지수이평을 사용하여 매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서 지수이평은 최근 주가 흐름을 더 반영하여 나타낸 지표이기에 주가의 흐름을 더 빨리 포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가(가격) 이동평균선은 과거 주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현재, 미래 추세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이러한 추세를 조금 더 빨리 파악을 한다면 주식시장에서 보다 좋은 수익을 창출해 내실수 있을 것입니다.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추세, 지지와 저항에 관해 추가 글을 올릴 예정입니다. 요즘 주식시장은 변동성이 큰 주식시장입니다. 매일매일 주식공부를 통해 어려운 장에 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자로 성장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