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매매 제대로 알고 활용하자

반응형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에서 다양한 기법, 지표를 활용하여 매매를 진행합니다. 대표적으로 주식 가격 이동평균선을 이용하여 지지와 저항을 예측하고 매수와 매도 타점을 설정하는데요. 이는 이동평균선과 캔들의 상관관계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주식 이동평균선의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를 확인하여 주가의 흐름을 우선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기본 바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의 흐름을 확인하고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가 발생하는 것은 주식 시장에서 아주 기초적인 내용인 만큼 꼭 알아두고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경제와 주식시장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기 때문에 그 흐름을 읽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는 그 흐름을 읽기에 기초적인 내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목차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뜻, 의미

    서론에서 말 한것 처럼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는 가격 이동평균선의 흐름 중에서 나타나는데,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 간의 교차 지점에서 발생합니다. 골든크로스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는 시점이고, 데드크로스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하는 시점을 말하는 것입니다.

     

    보편적으로 단기 이동평균선은 20일선, 장기 이동평균선은 60일선을 의미한다.

    골든크로스 :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는 (상승 흐름)
    데드크로스 :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하는 (하락 흐름)

     

    골든크로스 예시 (코로나 이후 대세 상승장 : 코스피)

    골든크로스 예시 코스피 코로나 이후 대세 상승장
    차트 기간 : 20년 3월 ~ 21년 8월

    개별 종목 보다는 코스피 지수를 이용한 설명이 쉬울것 같아 예시로 가져왔습니다. 좀 더 추가적인 설명을 위해 20일선, 60일선에서 120일선을 추가하였습니다. 결과론적 이야기이지만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글로벌 증시는 저점 대비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최저점(1,439p)에서 최고점(3,316p)까지 20일선, 60일선의 3번 골든크로스가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골든크로스가 나오면서 상승흐름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드크로스 예시 ('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글로벌 경제 위기 : 코스피)

    데드크로스 예시 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글로벌 경제 위기
    차트 기간 : 07년 11월 ~ 09년 3월

    대표적인 대세 하락장인 08년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한 글로벌 경제 위기때 코스피 지수의 대세 하락장 차트입니다. 약 17개월간 지속적인 하락을 하였고 3번의 20일선, 60일선 데드크로스가 발생하였습니다. 본격적인 하락은 두 번째 데드크로스 이후부터 엄청난 하락을 보여주며 약 1년 간 하락을 보여주었습니다. 

     

    위 두 예시는 대세 상승장, 하락장에 대한 예시입니다. 하지만 10년에 한번 올까 말까 하는 대세 하락, 상승 시보다는 평소 개별 종목의 차트에 접목하였을 때는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우리는 20일선, 60일선만 보는 것이 아닌 더 짧은 5일 이동평균선과 더 긴 120일선, 240일선까지 확인하며 이동평균선의 위치와 관계를 예측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개별종목에서 20일선, 60일선의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가 발생하였을때는 더 장기 이동평균선인 120일선과 240일선을 확인해가며 주식을 매수할지 매도할지 아니면 가지고 있는 주식을 홀딩할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개별종목에서는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가 빈번하게 발생하며 각 이동평균선의 지지와 저항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골든크로스에서 매수, 데드크로스에서 매도라는 말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전 매매 예시

    실전 매매 예시로는 플래이그램 종목을 가져왔습니다. 개인적으로 차트 공부하기 좋은 종목이라고 생각되기에 선정하였습니다. 우선 저는 이동평균선을 지수 이동평균을 선호합니다. 지수이평은 최근 주가 흐름을 더 반영한 이동평균선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글 아래 설명 링크 넣어놓겠습니다.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실전 매매

    지금부터는 개인적인 매매 스타일이 반영될수 있으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1. 바닥권에서 장기이평선을 뚫고 우상향 하는 그래프
    2. 골든크로스를 만들때는평균 거래량을 돌파하는 그래프
    3. 전고점 부근에서 거래량과 함께 우상향 하는 그래프

    위 종목은 바닥권의 차트에서 거래량과 함께 장기이평선을 한번 뚫어주는 골든크로스의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약 2달간의 기간조정과 함께 데드크로스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데드크로스 이후 다시 한번 거래량과 함께 골든크로스 그리고 전고점을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매수 타이밍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추가적으로 120일선, 240일, 480일선을 참고하며 각 이평선들이 수렴되어 있는 상태에서 강력한 거래량과 함께 매물대를 소화하는 모습입니다.

     

    추가적인 보조지표를 활용하였을때는 위 차트의 두 번째 골든크로스는 아주 매력적인 매수 타이밍으로 보이며 추가 상승의 가능성이 충분히 보이는 차트였습니다. 위처럼 상승 직전에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를 반복하며 일반 개인 투자자를 투자 심리를 위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매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가 매수, 매도 타이밍은 아니지만 이동평균선과 거래량 기타 지표를 활용하였을 때는 상승 가능성이 있는 종목 선별에 유익할 것입니다.

     

    주식은 여러사람이 매수와 매도로 이뤄지는 거래이기 때문에 매매 스타일이 다르고 기준도 다릅니다. 보편적으로 20일선과 60일선을 골든크로스로 보고 매수 타점이라고 이야기 하지만 본인만의 기준을 세우고 각기 다른 이동평균선의 골든크로스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022.03.07 - [주식/주식 이야기] - 이동평균선 매매 활용 : 지수이평, 단순이평 이해하기

     

    이동평균선 매매 활용 : 지수이평, 단순이평 이해하기

    이동평균선은 주식 차트의 대표적인 보조지표로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동평균선에는 주가, 거래량, 매매대금 등 다양하게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cash-story.tistory.com

    2022.03.08 - [주식/주식 이야기] - MACD 보조지표 매매 활용법 : 의미와 타점

     

    MACD 보조지표 매매 활용법 : 의미와 타점

    주식에서 MACD는 보조지표로서 이동평균선 사이의 추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어 주식 투자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다. 주식 차트상 단순 이동평균선만으로는 단기 변동성으로 인해 매매 타이밍을

    cash-story.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