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지가, 공시가격, 실거래가 의미 알고 넘어가자 : 검색 조회방법

반응형

최근 부동산 시장 전망의 예측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정권이 교체와 동시에 부동산 정책도 여러 측면에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제일 먼저 언급되고 있는 부분은 부동산 세제 완화 부분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세제는 각 부동산의 세금을 매기고 거둬들이는 제도를 말하는 것인데요. 부동산의 세금은 취득, 보유, 처분할 때 발생하는 세금으로 부동산 가치(가격)에 따라 세금도 달라지게 됩니다. 이런 부동산 시장에서 가격과 세금 관련 내용에 나오는 공시지가, 공시 가격, 실거래가 같은 용어들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아보고 어떻게 활용되는지 확인해봅시다.

 

 

 

공시지가

국토교통부 장관이 조사, 평가하여 공시한 토지의 단위면적(m2)당 가격
: 국가에서 정한 토지의 가격

공시지가는 정부에서 토지의 가격을 단위 면적당 가격을 매년 조사하여 발표하고, 표준지 공시지가개별공시지가로 나뉩니다.

 

표준지 공시지가

매년 1월 1일 국토부에서 단위면적당 토지가격을 공시하는데 이를 표준지 공시지가라고 한다. 전국의 수천만 필지 가운데 전체 토지를 조사할 수 없으니 대표적인 50만 필지를 선정하여 표준지 공시지가를 산정한다. 이 표준지 공시지가는 감정평가사에게 조사, 평가를 의뢰하고 토지소유자, 시, 군, 구 담당부서의 의견을 각 수렴하여 각종 심의를 거쳐 공시한다.

 

 이 표준지 공시지가는 토지보상금과 개별공시지가의 산정 자료로 활용되고, 또 우리에게는 세금 책정에 참고되는 자료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토지를 소유한 사람들은 매년 토지에 대한 재산세를 납부하는데 공시지가가 오르면 재산세를 많이 내게 되고 건강보험료도 오르기 때문에 공시지가가 오르는 것에 대해 반가워하는 소유자는 별로 없을 것이다.

 

 

개별공시지가

개별 공시지가는 위의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산정한 개별토지의 단위 면적당 가격이다. 매월 1월 1일 기준으로 평가하여 5월에 공시 되어 토지 소유자들의 재산세에 영향을 많이 주게 된다. 그리고 개별공시지가는 증여세, 상속세, 재산세, 취득세를 산정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공시가격

정부가 조사, 산정하는 부동산의 가격 지표가 되는 공시 가격이다.
: 국가에서 정한 부동산 가격

공시가격은 정부가 매년 전국적인 부동산, 건물에 대해 조사하고 산정하여 발표하는 부동산 가격을 말한다. 공시가격은 공동주택 공시가격, 단독주택 공시가격으로 크게 나뉜다.

 

공동주택 공시가격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주택법 규정에 의해 공동주택 중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에 해당하는 건물에 대해 산정된다.

이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공시하는 이유는 주택시장의 가격정보를 제공하여 적절한 가격 형성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최근 우리가 관심 있게 보는 것도 이 공동주택 공시가격이다. 일반적으로 공시가격이라고 언급하는 부분에는 공동주택 공시가격이라고 인지하면 될 것 같다. 작년동안 아파트 집값이 급등하고 최근에는 공시가격이 상승할 것에 대해 재산세 부담이 가중되는 것에 우려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단독주택 공시가격

단독주택 공시 가격은 세부적으로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과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으로 또 나뉜다. 먼저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은 전국의 약 20만호 정도 대표성이 있는 주택을 선정하여 표준가격을 산정하여 공시한다. 그리고 이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을 참고하여 각 지방에서 조사한 단독주택 공시가격이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이다. 이 단독주택 공시가격이 재산세와 건강보험료에 반영되는 것이 때문에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이다.

 

공시가격 조회방법 :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부동산 공시가격 조회방법은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를 통해 쉽게 조회 가능하다. 

부동산 공시가격 조회 방법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는 주택, 토지에 대한 공시 가격을 알수있고 앞서 언급드린 세분화된 내용에 대해서도 조회가 가능하니 본인이 보유 혹은 투자 예정인 지역의 공시가격을 미리 확인하여 지금 거래가와 공시 가격의 차이를 확인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공시 가격이 부동산 각종 세금에 대해 기초 자료이니 매년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실거래가,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방법

부동산 실거래가 확인방법

실거래가는 실제로 거래되는 금액을 실거래가라고 한다. 이는 부동산 거래할 때 실제로 매도, 매수하는 금액이다. 이 실거래가는 자기가 매수 혹은 매도할 부동산의 가격을 미리 예측하기 좋은 자료이며 국토교통부에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기 때문에 가장 최근 실거래가를 알아볼 수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통해 부동산 종류별, 지역별로 확인 가능하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