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RSI, 다이버전스 보조지표를 활용한 실전 매매법!

반응형

주식에서 여러 보조지표가 있지만 RSI 보조지표는 일반적으로 주가의 추세(상승 추세, 하락 추세)의 고점과 저점 확인하는데 많이 활용하고 있다. 사용자의 스타일에 따라 단타, 스윙, 중장기 매매에 다양하게 활용하며 많은 주식 투자자가 자주 확인하는 보조지표이다. 여기서 단기, 스윙, 중장기 매매에 활용하다 보니 각 사용자에 따라 기준점이 다르니 매매의 기준을 정하고 주가를 추적하며 공부한 뒤에 본인에 맞게 활용하면 가장 좋을 것이다.

 

저는 주식 투자에 있어 단기 스윙(1주 ~ 2주), 중기 스윙(1~3개월 가량) 매매를 선호하기 때문에 RSI 지표를 통해 매수, 매도 타이밍을 확인한다. 아래 글은 개인적인 경험과 의견이 담겨 있으므로 참고만 하도록 하자. RSI, 다이버전스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고 실전 매매에 적용 가능한 활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RSI, 다이버전스 보조지표란?

RSI, 다이버전스 보조지표도 사용자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였지만 기본 설정은 14일 기준으로 많이 사용하며 주가의 고점, 저점을 확인 하는 것과 주가의 추세 반전을 예측할 때 활용된다.

 

RSI (Relative Strength Index)

RSI는 상대 강도 지수로 추세 강도를 백분율로 나타내는 지표로서 고점과 저점을 확인 그리고 추세 반전 예측에 사용한다고 하였는데 초보자가 알아둬야 할 몇가지만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RSI 30 이하 : 과매도 구간 (매수 추천)
RSI 70 이상 : 과매수 구간 (매도 추천)

RSI기초 과매수 과매도 구간 매매 타이밍

RSI 보조지표 기초

- RSI가 30이하일 때는 과매도 구간이므로 저점이라고 판단하여 매수를 추천

RSI가 70이상일 때는 과매수 구간으로 고점이라 판단하여 매도를 추천

 

이는 일반적으로 RSI 보조지표를 설명할 때 알려진 내용이나 RSI가 30 이하에서 무조건 매수하라는 것은 아니다. 언제든지 주가는 추가 하락을 하여 신저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항상 저점에 매수를 하려 하지 말고 저점 이후 추세 전환을 보일 때 매수하는 것은 어떤가?

 

RSI가 30 이하를 하향 돌파 후 주가 하락을 확인하고 RSI가 30 이상 상향 돌파할 때 매수하는 것이 초보자에게는 좋은 타이밍이라고 생각한다.

 

 

 

다이버전스 (Divergence)

다이버전스는 주가와 보조지표 간의 움직임이 역행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이것을 활용한 추세(상승, 하락) 지속되는지 혹은 추세 전환 확인을 예측할 수 있다. 

 

하락 다이버전스 (하락 추세 전환)

RSI 보조지표 하락 다이버전스

상승 추세 반전을 예측하기 위해서 RSI 보조지표의 다이버전스를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주가는 신고가를 갱신하며 고점을 높였지만 RSI 값은 고점을 높이지 못하고 낮아지는 추세를 보이며 다이버전스 포지션을 보여주고 있다.

 

상승 다이버전스 (상승 추세 전환)

RSI 보조지표 상승 다이버전스 예시

하락 추세 반전을 보여주는 다이버전스는 자주 확인하려고 하는 보조 지표 중 하나이다. 바닥이 확인되는 지점과 상승 전 매수 타이밍을 잘 노린다면 단기 상승으로 약 5% 가까이 수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것 중 RSI 값이 30 이하가 되어서 무작정 매수를 해버리면 추가 하락이 있을 수 있으니 다이버전스가 발견되는지 추가 확인하는 것이 좋고 신중한 매매가 필요한 부분이다.

 

보조 지표는 주가의 후행으로 따라오는 지표이므로 언제든지 주가가 변동될 수 있다. 우리는 매매에 앞서 그 가능성을 높이기 보조지표를 참고하는 수단으로 활용할 뿐이지 100% 믿고 매매를 해서는 안될 것이다. 

 

 

RSI 보조지표 활용 매매법! (개인적인 의견)

우선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저는 단기 스윙, 중기 스윙을 선호하는 편이기 때문에 매수 타이밍을 급하게 선정하지 않는다. 주가를 최대한 지켜보고 원하는 가격대에 매수를 하기 위해 최대한 기다리고 다른 보조지표를 활용한다. 먼저 RSI 보조지표를 활용했을 때 어떤 차트에서 매수를 하는지 알아보겠다.

RSI 보조지표 실전 매매 예시
1. 우상향 박스권
2. RSI 값 우상향 혹은 지지선
3. 음봉 종가 혹은 하방 매도 호가에 매수 주문

위 3가지 조건을 지키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하는 편이다.

RSI 실전 매매 예시 하이로닉

22년 초 국내 증시가 하락 시기였기 때문에 단기 스윙 측면으로 접근하였고 최대한 보수적으로 분할매수 분할매도를 진행하였다.

1. 우선 (1) 구간에서 과매도 구간에서 크게 반등을 주었다.
2. (1) 번 종가 부근인 6,000원 가격 지지와 RSI 45 부근 확인
3. 다시 한번 RSI 45 부근에 도달했을 때 (1) 시기의 저점을 올리는 우상향 그래프 확인
   : 이 시기 이후 관심종목에 보관
4. RSI가 45 부근에 도달했을때 박스권 하단으로 판단 매수 타이밍
   : 이후 상승에서 분할 매도
5. 우상향 박스권 하단부와 RSI 45부근에 도달 시 다시 매수
   : 이후 상승분에 대해 분할 매도 진행

사실 이 종목은 결과론적으로는 아주 깔끔한 차트를 보여주며 예측한 대로 흘러가서 효자종목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RSI값이 45를 지지하지 않고 더 하락하였다면, 우상향 박스에서 하향 돌파한다면 어땟을까?

 

그 답은 간단하다 바로 손절을 했을 것이다. 이미 박스권 하단에 매수를 했기 때문에 손절 폭도 크지 않기 때문이다. 이 것은 좋은 예로서 이해를 돕기 위한 차트이며 다른 실패 사례도 많다.

 

 

주식시장에서는 예측대로 흘러갔을 때 희열감이 있지만 예측대로 되지 않을 때는 나의 소중한 자본이 손실되니 신중하게 매매를 하고 최대한 가능성이 높은 주식 거래를 진행했으면 합니다. 위의 매매는 개인적인 기록이니 참고만 하시고 본인에 맞는 주식 매매 기준을 찾아서 매매를 하시면 힘든 주식시장에서 승률을 점점 올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내용에 참고만 하시고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꼭 주식 시장에서 승리하시기를 바랍니다!

 

2022.03.31 - [주식/주식 이야기] - 주식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매매 제대로 알고 활용하자

 

주식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매매 제대로 알고 활용하자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에서 다양한 기법, 지표를 활용하여 매매를 진행합니다. 대표적으로 주식 가격 이동평균선을 이용하여 지지와 저항을 예측하고 매수와 매도 타점을 설정하는데요. 이

cash-story.tistory.com

2022.03.08 - [주식/주식 이야기] - MACD 보조지표 매매 활용법 : 의미와 타점

 

MACD 보조지표 매매 활용법 : 의미와 타점

주식에서 MACD는 보조지표로서 이동평균선 사이의 추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어 주식 투자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다. 주식 차트상 단순 이동평균선만으로는 단기 변동성으로 인해 매매 타이밍을

cash-story.tistory.com

2022.03.07 - [주식/주식 이야기] - 이동평균선 매매 활용 : 지수이평, 단순이평 이해하기

 

이동평균선 매매 활용 : 지수이평, 단순이평 이해하기

이동평균선은 주식 차트의 대표적인 보조지표로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동평균선에는 주가, 거래량, 매매대금 등 다양하게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cash-story.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