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기준중위소득 확인방법 : 정부 지원사업 혜택 받으세요

반응형

정부 지원사업(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등) 선정기준이 되는 기준 중위소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의 신청 기준 중 하나가 소득 기준이다. 본인의 소득이 어느 정도에 위치하는지 알아야 각종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소득 기준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지원사업이 분류되어있어 아직 확인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꼭 확인하고 가시기 바란다.

2022년 기준 중위소득 인상 확인방법 정부 지원사업
2022년 기준 중위소득 5.02% 인상

우선 2022년도에는 기준 중위소득이 5.02% 인상되다. 기준 중위소득이 인상 되었다는 것은 대한민국 소득기준이 상승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왜 나의 소득은 제자리걸음인지..) 기준 중위소득이 인상되면서 소득 기준 경계에 계셨던 분들이 추가로 정부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었다고 생각된다.

기준 중위소득이란?!

기준 중위소득은 일반적으로 정부 지원정책을 신청할때 많이 사용되고 그 외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정부 지원정책에서 신청 자격요건 중 하나가 기준 중위소득이기 때문이다.

 

기준 중위소득은 한마디로 대한민국 전체 가구 중 소득이 중간에 있는 가구 소득을 이야기 합니다.

대한민국 중위소득 기준 확인방법

2022년 기준 중위소득 표

기준 중위소득을 기준(100%)으로 가구별, 구간별 기준 중위소득이다. 본인 가구의 월소득과 비교하여 구간별 어디에 속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국가 지원 정책은 소득이 낮은 구간에 위치해 있는 가구에게 지원 혜택을 준다.

기준 중위소득 30% 구간 : 생계급여 수급기준
기준 중위소득 40% 구간 : 의료급여 수급기준
기준 중위소득 46% 구간 : 주거급여 수급기준
기준 중위소득 50% 구간 : 교육급여 수급기준

출처 : 중앙생활보장위원회

예를 들어 3인 가구 월소득이 2,000,000만 원이면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에 해당되며 교육급여 수급기준에 해당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소득구간에 따른 정부 지원사업(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등)이 있으니 꼭 확인하고 지원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료 기준 중위소득 확인하는 법

건강보험료는 소득뿐만 아니라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재산 등을 반영하기 때문에 개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간단하게 본인이 낸 건강보험료를 통해서 기준 중위소득 구간을 알 수도 있다.

 

우선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통해서 건강보험료 납부 내역을 확인하면 개인의 건강보험료를 쉽게 알수 있다.

기준 중위소득 건강보험료 확인 방법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 건강보험료를 확인 후 아래 표를 통해 기준 중위소득 구간을 확인해보자.

국민건강보험 건강보험료 기준 중위소득 확인

예를 들어 2인 가구 직장인이 건강보험료를 100,000원을 납부한 다면 기준 중위소득 100%로 해당한다. 기준 중위소득을 꼭 알아야 하는 이유는 국가 지원사업 때문이다. 열심히 일하고 납세의 의무를 이행하는 사람들이라면 국가의 지원 혜택을 받을 권리도 있기 때문에 꼭 혜택을 받아 보길 바란다.

 

2022.03.11 - [부동산 이야기] - 주거급여 신청자격 : 혜택, 지원금액, 수급자 내용 정리

 

주거급여 신청자격 : 혜택, 지원금액, 수급자 내용 정리

주거급여 지급 정책은 저소득층의 주거비를 지원하는 제도로서 소득, 주거형태, 주거비 부담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급합니다. 주거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정

cash-story.tistory.com

2022.03.04 - [재테크, 경제 이야기] - 아동수당 연령 확대, 영아수당 신청 조건 및 혜택 정리

 

아동수당 연령 확대, 영아수당 신청 조건 및 혜택 정리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각 가정의 육아 부담을 덜기 위해 다양한 복지 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으로 아동수당과 영아수당 입니다. 최근 22년 2월에 아동수당 연

cash-story.tistory.com

2022.02.03 - [재테크, 경제 이야기] -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자격 요건 개정안 확인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자격 요건 개정안 확인

근로장려금 신청해서 지원받으세요 근로장려금은 국가에서 근로 소득이 낮은 근로자 및 사업자에 일정 금액을 지원하여 근로를 장려하는 일종의 복지 정책이다. 근로를 하고 있는 모든 국민이

cash-story.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