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OBV 보조지표 : 거래량으로 주가 상승 예측 하기, 실전 매매 활용법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거래량은 아주 중요한 지표이고 많은 투자자들은 개별 종목의 거래량을 분석, 참고하여 주가 캔들과 함께 타점과 익절 구간, 손절 구간을 정한다. 주식 시장의 격언 중 대표적인 것이 '거래량은 주가를 선행한다'라는 말이 있다. 물론 주식시장에 100%는 없지만 거래량 OBV 보조지표를 참고 하면 수익 확률을 조금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스윙 매매를 선호 하는 편이기 때문에 OBV 보조지표는 기존적으로 항상 차트에 표시를 해놓고 참고한다. 많은 보조지표 중 확인하는 지표이기도 하고 거래량과 주가는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OBV 보조지표란? (On Balance Volume)

OBV 보조지표는 기본 전제가 거래량은 항상 주가를 선행한다는 것에서 시작한다. 하지만 다른 보조지표와 마찬가지로 주가가 상승과 하락한 거래량에 따라 OBV 값이 정해지고 주가에 따른 후행성 지표이다. 그러면 어떻게 미래 주가를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을까?

 

그 이유는 상승과 하락하는 주가에 거래량을 이용한 OBV 계산 방식이라고 생각할수 있다.

OBV 계산법
주가 상승 = 전일 OBV + 주가 상승한 날의 거래량
주가 하락 = 전일 OBV - 주가 하락한 날의 거래량 

계산법은 사실 중요하지 않다. 각 증권사의 MTS, HTS에서 OBV지표를 제공하기 때문에 계산하지 않고 우리는 제공되는 OBV 지표를 통해 추세 확인만 하면 된다. 

 

OBV 지표 활용법

일반적으로 OBV 지표는 주가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 하지만 주가와 역행하는 다이버전스가 발생했을때 혹은 OBV 지표가 횡보하고 있을 때 우리는 그 주가를 유의 깊게 확인을 해야 한다.

 

 

주가 상승 추세 전환 예측

주가가 지속 하락하는 중에 OBV값은 전 저점 이하로 하락하지 않을 때

고려산업 OBV값 상승 추세 전환 예측

 

예시로 고려산업 종목이다. 21년 6월 이후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 추세를 보여주지만 OBV 값은 횡보와 오히려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1년 12월 이후 상승 추세로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주가 하락 추세 전환 예측

주가는 상승하지만 OBV 값은 전 고점을 높이지 못할 때

OBV 하락 추세 전환 예측 NAVER 활용법
NAVER 기간 : 21년 1월 ~ 22년 1월

예시로 21년 큰 상승을 보여준 NAVER 주가는 전 고점을 높이지만 OBV값은 전고점을 상향 돌파하지 못한다. 이럴 때는 매도 타이밍으로 보는 것이다.

 

OBV 지표 : 실전 매매 활용법

위 내용은 정말 기본적인 내용 중 하나이다. 그럼 우리는 실전 매매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매수 타이밍과 매도 타이밍을 잡기 위해서는 OBV지표로만은 부족한 점이 많다. 그리고 OBV 지표로만 거래를 하려면 꽤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 달 내외 단기 스윙 매매로 진행하는 나로서는 만족할만한 수익이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OBV지표는 기본적으로 확인하고 다른 지표들도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RSI, MACD, 이동평균선 등 여러 지표들을 복합적으로 확인 한 다음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정한다.

 

최근에 수익을 가져다준 고려산업으로 실전 매매 예시를 설명해 보겠다.

고려산업 OBV, RSI 보조지표 실전매매 예시

나는 주식 매매를 할 때는 최저점에서 매수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상승 추세에 돌아선 종목 중 손절을 짧게 가져갈 수 있고 수익은 분할매도를 통해 챙겨 간다.

 

 

주식 복기는 결과론적인 이야기에 끼워 맞추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매매 당시 전략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1) 주가 하락, OBV 횡보 및 소폭 상승
(2) 하락 박스 상단 돌파 관심 종목 추가 이후 주가 등락 여부 관찰
(3) 하락 박스 상단선이 지지선으로 전환 확인
(4) 주가 및 OBV 지표가 거래량과 함께 우상향 확인, RSI값 지지 매수 타이밍

매수 타이밍 : RSI값 50 부근 지지, 우상향 하단선 지지선 확인, 20일 지수 이동평균선 지지선 확인
                  (사료 관련주 급등 이슈 확인)

(5) 20일선 대응, RSI값 70 이상 전량 매도

매도 타이밍 : 10%, 20% 구간별 분할매도, 20일선 대응, RSI값 70이상 과매수 구간 전량 매도 타이밍 확인

손절 타이밍 : 매수 타이밍이 지수이평 120선 돌파 이후 지지해주는 것을 확인, 120일선 손절 값으로 하향 돌파시 손절 대응 

다행히 손절 타이밍은 없었고 수익을 발생시켜준 종목이라 예시로 가져왔다. 각기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으므로 참고만 해주시기 바란다. 사실 저보다 더 고수 영역에 계시는 분은 현재 이슈로 급등하고 있는 사료 관련주로 한일사료, 현대사료를 가지고 계셨을 것이다. 제가 발견하지 못한 것이 실력이라 겸허히 받아들이고 그래도 수익을 내준 종목이라 공유한다.

 

 위 종목은 추천이 아닌 주식 공부를 위한 것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RSI, MACD 다른 보조지표도 함께 공부해보자.

2022.04.12 - [주식/주식 이야기] - 주식 RSI, 다이버전스 보조지표를 활용한 실전 매매법!

 

주식 RSI, 다이버전스 보조지표를 활용한 실전 매매법!

주식에서 여러 보조지표가 있지만 RSI 보조지표는 일반적으로 주가의 추세(상승 추세, 하락 추세)의 고점과 저점 확인하는데 많이 활용하고 있다. 사용자의 스타일에 따라 단타, 스윙, 중장기 매

cash-story.tistory.com

2022.03.08 - [주식/주식 이야기] - MACD 보조지표 매매 활용법 : 의미와 타점

 

MACD 보조지표 매매 활용법 : 의미와 타점

주식에서 MACD는 보조지표로서 이동평균선 사이의 추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어 주식 투자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다. 주식 차트상 단순 이동평균선만으로는 단기 변동성으로 인해 매매 타이밍을

cash-story.tistory.com

2022.03.07 - [주식/주식 이야기] - 이동평균선 매매 활용 : 지수이평, 단순이평 이해하기

 

이동평균선 매매 활용 : 지수이평, 단순이평 이해하기

이동평균선은 주식 차트의 대표적인 보조지표로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동평균선에는 주가, 거래량, 매매대금 등 다양하게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cash-story.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