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CCI 지표 활용한 매수매도 타이밍 확인 매매법

반응형

주식시장의 다양한 지표 중 CCI 지표에 대해 알아보고 험난한 주식 시작에서 조금이나마 승률을 높이기 위한 공부를 시작해보자. 간략하게 CCI 지표는 주가와 가격 이동평균선과의 관계에서 추세를 나타낸 것이고 박스권 스윙매매 시 활용도가 높은 지표이다. 개인적인 경험치와 함께 CCI 지표를 활용한 매매를 한다면 수익률을 상승시킬 수 있을 것이다

 

CCI(Commodity Channel Index) 지표 란?

주식 지표중 CCI(Commodity Channel Index)는 특정 기간의 평균 주가와 가격 이동평균선(단순이평)과의 관계에서 추세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로 상승과 하락 추세를 확인 할수 있는 지표이다. 지표 계산법은 넘어가도록 하겠다 각 증권사의 MTS, HTS에서 지표 값을 다 제공하고 있고 본인에 맞는 특정 기간만 설정하여 활용하면 된다.

 

CCI 지표 기본 활용법

모든 보조지표는 기본 활용법을 완벽히 숙지 하고 본인에게 맞게 조금씩 변형하여 활용하면 승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CCI 지표 매수매도 타이밍 활용법
삼성전자 기간 : 21년 9월 ~ 22년 4월

CCI값은 특정 기간의 평균주가와 가격 이동평균과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특정 기간에 따라 CCI값이 달라지니 본인에게 맞는 기간을 설정하여 CCI 매매에 활용해야 한다. 나는 1~2개월 정도 소요되는 스윙매매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CCI 기간은 40으로 설정한다.

CCI값은 0을 기준으로 -100, +100 두 기준값을 돌파 할때 매수, 매도 타이밍으로 잡는다.

CCI -100 상향 돌파시 : 매수
CCI +100 하향 돌파시 : 매도 

CCI 지표 매매 활용법 (개인적인 의견)

우리는 주식시장에서 주가 등락의 숨어있는 의미해석을 잘해야 한다. 주가의 속임수 움직임을 잘 확인하고 상승 가능성이 높은 종목을 선정하여 매매를 진행해야 한다. 다른 보조 지표를 통해서 그 숨은 의미가 있듯이 CCI 지표도 숨은 의미를 알아보자.

 

고려산업, OBV, CCI 지표

최근에 큰 수익을 준 고려산업 종목이다. 글을 작성하는 4월 25일 기준 2연속 상한가를 보여주며 급등주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사실 나는 그전에 전량 매도 처리하여 최고점에는 팔지 못하였지만 꽤나 큰 수익을 준 종목이라 예시 자료로 가져왔다.

 

이 종목은 OBV 지표 설명할 때도 예시로 사용된 만큼 OBV지표와 CCI 지표를 함께 보며 알아보자.

2022.04.20 - [주식/주식 이야기] - 주식 OBV 보조지표 : 거래량으로 주가 상승 예측 하기, 실전 매매 활용법

 

주식 OBV 보조지표 : 거래량으로 주가 상승 예측 하기, 실전 매매 활용법

주식시장에서 거래량은 아주 중요한 지표이고 많은 투자자들은 개별 종목의 거래량을 분석, 참고하여 주가 캔들과 함께 타점과 익절 구간, 손절 구간을 정한다. 주식 시장의 격언 중 대표적인

cash-story.tistory.com

사실 개인적으로 CCI 지표만을 가지고는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고 매매하지는 않는다. 앞서 말한것처럼 스윙 매매를 선호하는 만큼 다른 지표도 함께 참고 하기때문에 CCI 지표도 하나의 보조지표로 활용한다.

기본 활용법에 언급한 것 처럼 단순히 기준값 -100을 상향 돌파할 때 매수 타점을 잡았을 때는 신뢰도가 많이 낮다. 하지만 주가를 흐름이다. 흐름을 포착하고 상승 전환이 완전히 이뤄졌을 때 매수를 진행해서 수익을 낸다.

 

위 사진을 보면 주가의 저점은 점점 낮아지지만 CCI값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저점을 높이고 있다. 이것은 평균 주가와 이동평균선과 관계있는 CCI 지표에서는 곧 상승추세로 전환될 것이라는 힌트를 던져준 것이다.

 

 

매매 스타일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첫 번째 -100 기준값 상향 돌파시 매수를 진행한다면 다시 CCI -100 기준값을 하향 돌파할 때 손절 대응을 진행해야 한다. 주가는 언제든지 추가 하락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추가로 이전 글의 OBV 지표 설명 때 나온 매수 타이밍을 보면 더 신뢰도가 높은 매매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마무리하며...

고려산업 같은 경우는 사료주 관련 이슈로 인해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큰 수익을 주었지만 주식에서는 100%가 없다. CCI 지표도 다른 지표와 같이 주식 매매에 참고 자료로 활용해야 하며 우리는 매매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다른 지표와 함께 매매를 진행해야 한다. 본인이 자주 보는 지표에 대한 기준을 세우고 그 지표들이 모두 신뢰도 높은 매수 타이밍 신호를 보낼 때 매매를 하면 보다 수익을 높일 수 있는 개인투자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을 보시는 분은 개인투자자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조금 더 언급드리자면... 국내 주식시장에도 약 2,000개가 넘는 종목이 매일 다른 추세로 움직인다. 고수의 영역에 계신 분들이 아니라면 조금 더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고 더 확실할 때 매매를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오늘의 급등주들은 적어도 몇 주, 몇 개월 전부터 신호를 보내오는 종목들이기 때문에 오늘의 상승과 하락을 통해 섣불리 주식 매매를 진행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다.

 

내일도 성투하는 개미가 됩시다!

 

위 글은 주식 투자의 참고 자료이며 주식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2022.04.12 - [주식/주식 이야기] - 주식 RSI, 다이버전스 보조지표를 활용한 실전 매매법!

 

주식 RSI, 다이버전스 보조지표를 활용한 실전 매매법!

주식에서 여러 보조지표가 있지만 RSI 보조지표는 일반적으로 주가의 추세(상승 추세, 하락 추세)의 고점과 저점 확인하는데 많이 활용하고 있다. 사용자의 스타일에 따라 단타, 스윙, 중장기 매

cash-story.tistory.com

2022.03.31 - [주식/주식 이야기] - 주식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매매 제대로 알고 활용하자

 

주식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매매 제대로 알고 활용하자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에서 다양한 기법, 지표를 활용하여 매매를 진행합니다. 대표적으로 주식 가격 이동평균선을 이용하여 지지와 저항을 예측하고 매수와 매도 타점을 설정하는데요. 이

cash-story.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