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자격 요건 개정안 확인

반응형
근로장려금 신청해서 지원받으세요

근로장려금은 국가에서 근로 소득이 낮은 근로자 및 사업자에 일정 금액을 지원하여 근로를 장려하는 일종의 복지 정책이다. 근로를 하고 있는 모든 국민이 받을 수 있는 건 아니고 소득 및 재산이 일정 수준 이하인 국민들에게 생계를 위한 지원이다. 

혹시 본인이 해당되지 않는지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신청방법, 지급일을 확인해보고 2022년도 개정되는 사항도 한번 체크해 보자.

 

2022년 근로장려금 개정사항 체크

2022년 근로장려금 개정안, 소득 기준, 정산 시기 단축

근로장려금 개정안은 3가지가 달라진다.

소득기준, 정산 시기 단축, 근로장려금 결정 통지서 전자송달 방식 가능으로 세 가지인데, 세 번째 전자송달 방식은 신청 여부에 따라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로 바뀌는 것으로 간단하게 지나가자.

 

첫 번째 소득기준인이 가구 유형별로 각 200만 원씩 상향 조정된다. (22년 1월 1일 이후 정산부터)

근로장려금 소득기준 200만원 상향

신청 자격 중 큰 부분인 소득 기준이 상향된다는 것은 그만큼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 늘어난다는 이야기이다. 혹시라도 소득기준으로 신청이 안되셨던 분들은 꼭 다시 한번 체크하시고 신청하시길 참고 하자.

 

두 번째는 기존 반기 근로장려금 정산을 9월에서 6월로 3개월 단축된다. (22년 1월 1일 정산부터)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은 크게 3 분류로 나눌 수 있다. 

가구원, 소득요건, 재산요건으로 국세청 자료를 통해 자세히 확인 가능하나 아래 표를 확인해보자.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요건
가구원 구성, 소득 기준, 재산 기준

첫 번째 가구원 구성 요건에서 확인해야 할 것은 구성원의 범위이다. 여기서 부양자녀는 18세 미만이고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하여야 한다.  

직계존속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어야 하고 각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하이고 주민등록상 동거 확인돼야 한다.

배우자는 법률상 배우자로서 사실혼 관계는 제외한다.

 

두 번째 총소득금액 요건은 본인 및 배우자의 총소득 금액이 각 항목의 요건에 충족해야 한다. 근로 소득을 장려하는 의미에서 지원하는 근로소득인 만큼 일정 소득 미만의 소득일 때 주어지는 복지이다.

단독, 홑벌이, 맞벌이 가구 각각 2,200만 원, 3,200만 원, 3,800만 원 미만의 요건으로 각 21년 대비 200만 원씩 상향 조정하여 적용될 예정이다.

여기서 한 가지 더 유의해야 할 점은 근로소득 외에 사업소득, 종교인 소득, 금융 이자, 배당 연금 등의 소득 또한 총소득금액에 포함되므로 한 번 더 확인해야 한다.

 

세 번째 재산 요건은 가구원 모두가 현재 기준으로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 이어야 한다. 이때 주택, 토지, 건축물, 자동차, 전세금, 금융자산, 주식, 회원권, 부동산 권리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해 재산으로 확인된다.

단, 재산가액에서는 부채는 차감하지 않는다.

 

근로장려금 지급액 산정

근로장려금은 신청 자격요건의 두 번째 총소득금액에 반영되는 총급여액 (근로+사업+종교인+이자, 배당, 연금+기타) 기준으로 근로장려금 산정표에 따라 계산된다.

근로장려금 지급액 산정

여기서 총급여액을 조절하여 산정식을 보시면 총급여액이 늘어나면 날수록 근로 장려금이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각 가구당 근로장려금은 총급여액 상승함에 따라 상승하였다가 일정구간 유지되고 다시 하락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근로장려금은 총급여액 상승함에 따라 "가" 구간 상승, "나" 구간 유지, "다" 구간 하락

 

유의사항으로 산정금액이 1만 5천 원 미만인 경우에는 없는 것으로 결정하여 지급되지 않는다.

가구 유형별 "가" 구간의 근로장려금이 1만 5천 ~ 10만 원 미만인 경우에는 10만원 지급

가구 유형별 "다" 구간의 근로장려금이 1만 5천 ~ 3만 원 미만인 경우에는 3만 원 지급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1. ARS 전화 (보이는, 음성) : 신청안내문 받은 경우

신청 안내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개별인증번호를 통해 간편하게 인증하고 ARS 요청에 따라 간단하게 신청 가능하다.

준비물 : 신청 안내문, 연락처 및 계좌번호

 

2. 손택스, 홈택스 : 신청안내문 받은 경우

신청 안내문이 받은 경우는 손택스, 홈택스 간편 신청하기를 통해 개별인증번호 및 신청요건을 확인하고 연락처 및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신청 가능하다.

 

3. 홈택스 : 신청안내문 받지 못한 경우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하였을 경우 홈택스에서 근로, 자녀장려금 신청하기에서 일반 신청을 통해 인적사항, 소득명세, 전세금 명세, 계좌번호 연락처 등을 입력하고 신청하기를 진행한다.

 

대체로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은 간단하다. 대부분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문을 받은 후 신청을 진행하므로 간단한 인증절차만 거친 다음 신청하게 된다. 만일 신청안내문을 수령하지 못하였다면 근로, 사업소득, 재산 관련 소득 서류를 발급하여 제출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대부분 자료는 국세청에 신고된 자료와 동일할 것으로 생각된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 자격요건, 개정사항

2022년 설날도 지났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새해에는 재테크, 투자하시는 일 모두 대박 나기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