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60분 봉 매매 기법 : 단기 매매, 단기 스윙 매매 전략

반응형

주식 매매에서는 다양한 전략과 기법이 존재하며 사용자에 따라 활용되는 방법도 다르다. 그 이유는 각자가 투자하는 금액, 목표 수익 등이 다르고 투입되는 시간, 매수 매도 타이밍도 다르기 때문이다. 주식을 단기 상승하는 종목에 대해 수익 가능성을 높이는 기법을 설명해 보려고 한다.

 

목차

     

    주식에서 60분봉 매매 방법은 이슈로 인한 단기 추세 상승을 보여줬을 때 사용하면 확률이 높아진다. 일봉 보다 더욱 단기적인 대응이 이뤄 지기 때문에 추세 상승을 보여준 종목에 대해서는 수익 확률을 좀 더 높일 수 있다. 60분봉 매매 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60분봉 매매 차트 일봉, 60분봉 비교

     

    우리는 주식 매매를 할때 일봉, 하루의 주가 추이를 캔들 1개로 나타낸 차트를 많이 볼 것이다. 60분봉 차트의 장점은 60분 단위로 캔들이 표현되기 때문에 더욱 단기 적인 추세와 흐름을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지투파워 일봉 차트

    60분봉 매매 예시 지투파워
    지투파워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지투파워 일봉 차트로 원전 이슈로 인해 우상향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에 상장하여 주식 매매의 기본이 되는 이동평균선도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 상황이다. 

     

    지투파워 60분봉

    60분봉 매매 예시 지투파워2
    지투파워 60분봉 차트

    위 차트와 차이점은 캔들이 좀 더 세분화되어있고 일봉에 없었던 이동평균선이 더 많이 형성되어있다. 주식 매매에 있어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흐름을 누구보다 빨리 캐치하고 낮은 가격에 주식 매수를 하여 높은 가격에 매도를 하는 것이다. 일봉보다는 60분봉을 보는 이유가 좀 더 빠르게 추세 확인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60분봉의 이동평균선 정배열을 노려라

     

    이동평균선은 해당 기간의 주가의 평균 가격을 연결한 선으로 주식 매매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60분 봉에서도 분명 이동평균선을 설정하여 주식 매매에 참고할 수 있다. 60분봉의 이동평균선은 단기적인 기간 동의 가격 이동평균선의 추세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활용하기 좋은 수단이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이동평균선 매매 활용 : 지수이평, 단순이평 이해하기

     

    이동평균선 정배열 예시

    지투파워 60분봉 이동평균선 예시
    지투파워 60분봉 정배열 예시

    지투파워는 원전 이슈로 우상향 차트를 그리면서 상승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서 말하는 이동평균선의 정배열 매매의 목표는 골드크로스이다. 60분 봉상의 이동평균선의 골드크로스 때 매수 타이밍을 잡으면 확률이 좋다. 혹은 이동평균선의 정배열을 만든 상태에서 장기 이동평균선의 눌림목에서 매매할 때도 성공률이 높다고 판단한다.

     

    60분봉의 단기 이동평균선을 이용하라

     

    대부분의 투자자는 일봉상에서 단기 이동평균선의 기간을 5일로 설정을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일주일의 주식 거래일수가 5일이기 때문이다. 그럼 60분봉의 단기 이동평균선의 설정은 어떻게 해야할까. 국내 하루 주식 시장은 6시간 30분동안 거래가 진행 되고 60분봉상에서 캔들은 7개로 표현이 된다.

     

    단기 이동평균선을 매매 타이밍으로 설정

    60분봉의 단기 이동평균선은 6 혹은 7 기간으로 설정

    개인 성향마다 다를 수도 있겠지만 60분 봉상의 단기 이동평균선의 기간은 6 혹은 7로 설정하여 대응을 해보도록 하자. 특히 이슈로 인한 급등의 형태는 60분 봉상에서 단기 이동 평균선을 이탈했을 때는 급락 혹은 추세 하락으로 전환하기 때문에 단기 이동평균선을 매도 기준으로 잡는 것이 좋다.

     

    60분봉을 활용할 수 있는 종목은 무엇인가

    그럼 어떤 종목에 활용하면 수익 확률이 높고 수익 가능성이 높을까. 일단 무작정 60분봉의 정배열, 단기 이동평균선을 확인하여 매매하는 것은 불필요한 손실을 일으킬 수 있다. 일단 활용 가능한 종목으로는 이슈로 인한 상승 종목, 우상향 박스권 차트, 저점이 높아지는 차트이다.

     

    수익을 위해 기다리는 습관

    우선 일봉 차트 상에서 이슈와 강한 거래량으로 1차 상승을 한 종목을 관심 종목에 넣어 두어야 한다. 급등한 종목에 대해서는 언제나 급락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주가가 며칠 조정을 준 다음 상승의 기미를 보인다면 먼저 60분 봉상에서 이동평균선을 끌어올리는 상승이 나올 것이다.

     

    다시 말해 이동평균선의 골드크로스와 같은 매수 타이밍이 포착될 것이다. 우리는 수익을 위해 기다리렸다가 그 타점을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주식은 단순하다 낮은 가격에 매수하여 높은 가격에 매도하면 된다. 하지만 어떻게 낮은 가격에 매수하고 높은 가격에 매도하는 방법이 어렵기 때문에 우리가 손실을 보는 것이다.

     

    상승할 것이라는 추측만으로 주식을 하지 말고 정확만 매매 전략과 방법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투자자가 되어보도록 하자.

     

     

    함께 읽으면 좋은 글

    MACD 보조지표 매매 활용법 : 의미와 타점

     

    지투파워 주가 전망 : 원전 관련주, 무상증자까지?!

     

    주식 RSI, 다이버전스 보조지표를 활용한 실전 매매법!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