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D Oscillator 보는법 : 매매활용, 추세전환 확인

반응형

MACD 보조지표에 포함되어 있는 Oscillator를 확인하고 주식의 흐름과 추세전환, 보조 지표 기능을 활용한 매매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보조지표는 언제나 후행성 지표이니 만큼 주식 투자에 참고용으로 사용해야 하며 주식시장에서 승리하기 위해 확률을 올리는 용도로 사용해야 한다.

MACD 값과 Signal 값을 이용한 추세 확인이 있지만 Oscillator를 활용하여 매매법과 추세전환 확인하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MACD 보조지표 보는 법과 매매 활용법에 대해서는 아래 게시글을 참고하면 더욱 좋을 것이다.

2022.03.08 - [주식/주식 이야기] - MACD 보조지표 매매 활용법 : 의미와 타점

 

MACD 보조지표 매매 활용법 : 의미와 타점

주식에서 MACD는 보조지표로서 이동평균선 사이의 추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어 주식 투자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다. 주식 차트상 단순 이동평균선만으로는 단기 변동성으로 인해 매매 타이밍을

cash-story.tistory.com

 

MACD Oscillator 보는법

기본적인 MACD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은 알고 있을 것이다. MACD Oscillator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하게 설명하고 가겠다.

MACD Oscillator란?

MACD Oscillator는 MACD값과 시그널 값의 차이를 막대그래프로 표현한 값이며, 주식 차트 상에서 표현했을 때는 시각적인 그래프 높낮이를 통해 추세전환 확인과 주가의 흐름을 추측할 수 있다.

 MACD Oscillator = MACD값 - Signal 값

MACD Oscillator를 확인하면 주가의 추세 확인, 매매 시점을 찾는데 용이하고, MACD와 함께 볼 때는 그 효과가 더욱 크다.

 

MACD Oscillator 추세 확인, 매매 활용

MACD Oscillator 추세확인
MACD Oscillator 추세확인 방법

그림과 같이 주가 아래에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면서 나타낸다. 상승과 하락 반복 하이에 주가의 흐름을 한번 확인해보자.

1. 막대그래프의 크기로 추세 확인

MACD Oscillator는 0을 기준으로 양, 음의 막대그래프로 표현되며 추세 강도를 나타낸다.

  • MACD OSC가 양의 값을 기준으로 위로 상승을 할 때는 주가 상승 추세
  • MACD OSC가 음의 값을 기준으로 아래로 하락을 할때는 주가 하락 추세

만약에 MACD OSC 그래프가 위로 상승하다가 작아지면 추세가 약해지는 것으로 판단하면 되며, 그래프가 아래 하락하다가 줄어들면은 하락 추세가 약해지는 것으로 판단한다.

 

2. 막대그래프가 O을 기준으로 반전할 때 매매 타이밍

MACD OSC가 0을 기준으로 값이 반전할때 매매 타이밍을 잡아도 된다. 매수 혹은 손절 타이밍으로 생각한다.

  • MACD OSC가 에서 으로 반전할 타이밍에 매수 타이밍
  • MACD OSC가 에서 으로 반전할 타이밍에 매도, 손절 타이밍

MACD OSC 값이 반전이 이뤄질 때 매수 혹은 매도 타이밍을 잡고 매매한다. 혹시 그전에 미리 매수해도 괜찮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상승, 하락 반전이 완전히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매수, 매도는 정확한 타점이 아닐 수 있다.

 

MACD 보조지표는 특히 박스권 주가 흐름에서 더욱 신뢰도가 높다고 생각한다. 언제든지 큰손들의 속임수가 있을 수 있으니 매수 타이밍에 잘 잡았다면 수익을 줄 때 분할 매도를 통해 수익을 챙기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대부분의 지표는 후행성 지표이니 언제나 주가 흐름 이후에 결과가 나온다.

 

주식시장에서 100%는 없으니 신중하고 확실한 투자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를 기대한다. 모두들 성투하세요!

 

 

주식 투자 참고서 - 아래 다른글

2022.04.20 - [주식/주식 이야기] - 주식 OBV 보조지표 : 거래량으로 주가 상승 예측 하기, 실전 매매 활용법

 

주식 OBV 보조지표 : 거래량으로 주가 상승 예측 하기, 실전 매매 활용법

주식시장에서 거래량은 아주 중요한 지표이고 많은 투자자들은 개별 종목의 거래량을 분석, 참고하여 주가 캔들과 함께 타점과 익절 구간, 손절 구간을 정한다. 주식 시장의 격언 중 대표적인

cash-story.tistory.com

2022.04.12 - [주식/주식 이야기] - 주식 RSI, 다이버전스 보조지표를 활용한 실전 매매법!

 

주식 RSI, 다이버전스 보조지표를 활용한 실전 매매법!

주식에서 여러 보조지표가 있지만 RSI 보조지표는 일반적으로 주가의 추세(상승 추세, 하락 추세)의 고점과 저점 확인하는데 많이 활용하고 있다. 사용자의 스타일에 따라 단타, 스윙, 중장기 매

cash-story.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