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 주택구매자 LTV 상한 80% 완화 : 실수요자 지원, 부동산 규제 완화

반응형

정부에서 부동산 시장의 침체와 실수요자(실거주자)의 내 집 마련 지원을 위해서 대출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대출 규제 완화 조치에는 생애최초 주택 구매자 LTV 완화, 규제지역 내 기존주택 처분, 전입 의무 완화, 생활안정자금 목적 주담대 완화, 긴급 생계용 주담대 한도 확대가 주요 내용이다.

 

이번 실수요자 내집마련 지원을 위한 규제 완화는 금융위원회에서 의결하고 22년 8월부터 적용된다. 아래 내용을 통해 부동산 생애최초 주택 구매자 LTV 완화에 대한 대출 규제 완화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신혼부부, 생애최초 특별공급(청약) 조건, 소득, 추첨제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2 신혼부부, 생애최초 특별공급 개정안 : 조건, 소득, 추첨제☜

 

생애최초 주택 구매자 LTV 상한 완화

 

 

생애최초 주택 구매자는 주택 소재지역, 주택 가격 상관없이 LTV 상한 80% 적용을 받을수 있다. 기존 LTV 60 ~ 70% 대비 크게 상승하여 LTV가 적용되는 만큼 실수요자에게는 주택 구매시 현금 부담이 조금을 덜게 된다.

생애최초 주택구매자 LTV 완화
생애최초 주택구매자 LTV 완화

생애최초 주택구매자 LTV(주택담보대출 비율) 80% 상한 적용 되며 대출한도는 최대 6억 원이다. 예를 들어 7억 5,000만 원 주택을 구매한다고 하면 LTV 80% 적용 (7억 5,000만 원 X 80% = 6억 원) 대출 한도 최대 6억 만큼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부동산 정책 및 규제 내용을 보고 싶으시다면 더보기 콘텐츠를 확인하세요.

 

생애최초 주택 구매자들의 LTV 상한이 확대되었다고 하지면 현재 물가상승 및 기준금리 상승으로 인한 대출 금리가 엄청나게 오르고 있어 대출 이자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주택 구매 예정인 분들은 자금 계획을 자세히 세워서 안정적인 내 집 마련을 하자.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 규제와 해제시 바뀌는 것들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 현황, 기준, 규제 정리

 

주택청약 당첨 후 포기하면 받는 불이익 : 재당첨 제한

 

2022 신혼부부, 생애최초 특별공급 개정안 : 조건, 소득, 추첨제

 

분양권 전매제한 :: 뜻, 기간 조회 방법

 

주택청약 통장 1순위 조건 :: 예치금, 가점제, 추첨제 정리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