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임의가입자 대상 및 보험료 계산 내용 정리

반응형

국민연금은 나이가 들어 경제활동을 하지 못하게 되거나 노후 준비를 위해서 납부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국민연금 가입 유형 중에 임의가입자에 대해 알아보고 노후 준비를 조금이나마 탄탄하게 준비해보도록 하자.

 

이 글은 국민연금 임의 가입자 대상 및 보험료 계산에 대한 내용을 담고있으니 국민염금 임의가입자에 대한 내용이 필요하신 분들은 자세히 읽어 보도록 하자.

 

국민연금 임의가입자

 

국민연금 임의가입이란 무엇인가? 국민연금 '임의가입'은 사업장가입자나 지역가입자가 될 수 없는 사람도 국민연금을 가입하여 연금 혜택을 보는 것이다. 가입연령은 18세 이상 60세 미만자에 해당하는 경우이다.

 

즉, 직장이 없거나 별도의 소득이 없는 분들이 본인의 선택으로 국민연금 임의가입자 자격으로 보험료 납부를 지속적으로 이어 갈 수 있는 것이다. 대부분 소득이 적지만 안정적인 노후 준비를 위해 임의가입자 자격을 통해 국민연금 가입을 지속할 수 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자 대상

국민연금 임의가입자 대상은 위에 언급했듯이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사업장, 지역가입자가 될 수 없고 소득이 없는 사람이다. 아래는 국민연금 임의가입자 대상을 나열하였다.

  • 퇴직연금 수급권자, 기초수급자 중 생계급여, 의료급여 또는 보장시설 수급자
  • 타공적 연금 가입자, 사업장가입자, 지역가입자 및 임의계속가입자, 노령연금 및 퇴직연금 등 수급권자의 배우자
  • 노령연금 수급권을 취득한 60세 미만의 특수직종근로자나 조기노령연금 수급권을 취득한자의 배우자
  • 18세 이상 27세 미만인 자로서 학생이거나 군 복무 등으로 소득이 없는 자

국민연금 임의가입 대상 자격으로 많이 가입하시는 분들은 근로소득이 없는 전업주부들이 많이 가입을 하고 있다. 소득은 없지만 노후 준비를 위해 임의가입 자격으로 국민연금에 가입을 하는 것이다.

 

국민연금에 대한 추가 내용을 보고 싶으시다면 더보기 콘텐츠를 확인하세요.

 

 

국민연금 임의가입자 보험료

임의가입자의 경우 소득이 없는 자로 보험료 책정은 별도의 과정을 거쳐 계산이 된다. 기본적인 국민연금 보험료 계산은 아래와 같다.

 '연금 보험료 = 가입자의 기준소득월액 X 연금보험료율

여기서 임의가입자는 소득이 없는 관계로 지역가입자 전원의 기준소득월액을 기준으로 그 중위수에 해당하는 자의 기준소득월액에 해당하는 '중위수 기준소득월액' 이상으로 기준소득월액을 책정하고 연금보험료율은 현재 2022년 기준 소득의 9%이다.

 

현재 2022년 기준으로 국민연금 임의가입자 보험료를 계산하면 아래와 같다.

2022년 4월 기준 국민연금 임의가입자 보험료 계산
중위수 기준소득월액 : 100만 원
연금보험료율 : 9%

국민연금 임의가입 보험료 : 90,000원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에는 중위수 소득을 초과하여 납부 가능)

국민연금 임의 가입 신청 방법은 전국 국민연금공단 지사 방문 및 연락(우편, 팩스, 전화 등)으로 신청 가능하며 인터넷 혹은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신청 가능하다.

 

국민연금 홈페이지 : 임의가입 신청하러 가기☜☜☜

 

국민연금의 노령연금(65세 이상 받는 연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국민연금 납부 기간을 10년 이상 채워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노후 준비를 위해서라도 미리 국민연금을 납부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만약 경제적 부담으로 인해 임의가입 탈퇴 신청이 가능하지만 국민연금 가입기간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추후 다시 가입하는 것이 좋다. 아래는 국민연금 수령 나이 및 예상수령액 조회방법 내용이다.

국민연금 수령 나이 :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확인 하기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국민연금 조기수령조건 : 나이와 수령액수 확인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보험료 산정, 계산 기준 : 소득, 재산, 자동차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조건 : 소득과 재산 조건 강화

 

부모님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 자격 조건 및 등록 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