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목균형표 활용한 매매 기법 : 기본 개념과 의미

반응형

주식 시장에서는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적 분석 방법 중에서 일목균형표는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많은 투자자들이 매매에 활용하는 지표이다. 일목균형표에서 나타내는 각 지표들의 의미와 개념들에 대해 알아보고 전체적으로 일목균형표를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주식에서 주가를 미리 예측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다. 대부분의 보조지표 및 기술적 분석은 후행성 지표를 활용하지만 일목균형표는 다른 후행성 지표와는 다르게 앞으로의 주가 방향을 예측할 수 있는 선행 지표들이 포함되고 있기에 많이 활용되는 기술적 분석 방법이기 때문에 꼭 알아두고 개인만의 매매 기준을 삼는 것이 중요하다.

 

일목균형표의 개념과 의미

 

 

 

 

 

일목균형표는 일본의 일본산인(一目山人)이라고 불리는 호소다 고이치가 만들었으며 주식 시장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면서 일목균형표를 만들었다.

 

일목균형표는 최근 주가의 최고가와 최저가의 추세를 이용한 각각의 지표들을 만든 것으로 최신 추세, 주가의 방향성을 잘 반영한 기술적 지표이다. 일목균형표의 지표는 기준선, 전환선, 선행스팬 1, 선행스팬 2, 후행스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지표의 계산법에 따라 추세 예측에 활용될 수 있다.

 

일목균형표 지표 계산(기준선, 전환선, 선행스팬1, 선행스팬 2, 후행스팬)

아래는 일목균형표의 각 지표의 계산 방법으로 외우고 있지는 않더라고 기본적으로 각 지표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알고 있으면 좋다. 추후에 주식 매매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외워질 것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일목균형표 보는 법을 확인해보자. (아래 차트는 2022년 11월 1일 기준 : 삼성전자)

일목균형표 보는법
삼성전자 : 일목균형표 보는 법

  • 기준선 : (과거 26일간의 최고값 + 과거 26일간의 최저값) ÷ 2
  • 전환선 : (과거 9일간의 최고값 + 과거 9일간의 최저값) ÷ 2
  • 선행스팬 1 : (기준선 + 전환선) ÷ 2     ···· 차트 상에서 26일 앞에 표시
  • 선행스팬 2 : (과거 52일 최고값 + 과거 52일간 최저값) ÷ 2    ···· 차트 상에서 25일 앞에 표시
  • 후행스팬 : 오늘 종가    ···· 26일 뒤에 표시

전환선은 현재 주가를 기준으로 가장 가깝게 움직이는 선으로 단기 추세 전환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이다. 기준선은 현재 주가 위치의 기준이 되는 선으로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보는 선이다.

 

선행스팬 1, 2는 구름대를 만드는 선으로 선행스팬 1이 선행스팬 2 보다 위에 있으면 구름대 : 양운이라고 하며, 선행스팬 1이 선행스팬 2보다 아래에 있으면 구름대 : 음운이라고 이야기한다. 현재부터 26일 앞으로의 지표로 표현되기 때문에 현재 주가와 비교하여 주가 예측에 중요한 지표로 사용된다.

 

후행스팬은 당일 종가를 26일 전(과거)에 표시 하면서 추세 전환 및 과거 매물 소화 등 상승과 하락의 기준이 될 수 있는 지표이다.

 

일목균형표 활용 매매 방법

일목균형표를 처음에 만든 일목산인은 일목균형표를 활용한 매매 방법에서 중소형 종목보다는 대형주 위주로 매매하는 것이 일목균형표 기술적 분석에 신뢰도가 높다고 언급을 하였다. 그리고 일봉보다는 주봉을 활용하여 저점에 매수 고점 매도 방법이 신뢰도가 높다고 하였다.

 

그 이유를 생각해보니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이슈와 재료를 통한 변동성이 보이면 신뢰도가 낮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아무래도 시장 상황보다는 개별 종목의 이슈로 인해 변동성이 커지면 신뢰도가 낮아지기 때문인 것 같다.

 

시장에서 일목균형표를 활용한 매매방법이 다양하게 있지만 우리는 신뢰도가 다소 높은 매수, 매도 타이밍을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전환선, 기준선을 이용한 매매

전환선은 기준선보다 최근 주가와 가깝게 움직이는 선으로 전환선과 기준선의 골드크로스, 데드크로스를 이용한 매매 방법이다.

전환선, 기준선을 이용한 매매
매수 신호 : 전환선이 기준선을 상향 돌파(아래에서 위로)하는 골드크로스
매도 신호 : 전환선이 기준선을 하향 돌파(위에서 아래로)하는 데드크로스

 

2. 후행스팬과 주가(캔들)를 이용한 매매

후행스팬은 당일 종가를 26일 전에 표시하고 이은 선으로 현재 주가(캔들) 또는 기준선을 돌파하는 매매 방법으로 이전 주가 대비 현재 주가의 상승 추세를 이용한 방법이다.

후행스팬, 주가를 이용한 매매
매수 신호 : 후행스팬이 주가(캔들)를 상향 돌파(아래에서 위로)하는 골드크로스
매도 신호 : 후행스팬이 주가(캔들)을 하향 돌파(위에서 아래로)하는 데드크로스

 

3. 주가와 구름대를 이용한 매매

구름대는 이전 주가를 반영한 선행스팬 1, 2로 구성하고 있으며 이전 매물대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주가와 26일 이전에 기록된 구름대를 이용한 주가 상승 및 하락 추세를 예측하는 것이다.

주가와 구름대를 이용한 매매
매수 신호 : 주가가 구름대를 상향 돌파할 때
매도 신호 : 주가가 구름대 밑으로 하향 돌파할 때

 

위 세 가지 매매 활용법을 보고 주가 복기를 하면 다소 신뢰도가 떨어질 수도 있다. 당연히 한 가지 지표로 상승하는 주가를 예측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위 세 가지 매매 활용법을 동시에 적용한다면 좀 더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 외에 다른 기술적 분석을 적용하여 적정 매수 타이밍을 잡으면 더욱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주식 기술적 분석 내용을 보고 싶으시다면 더보기 콘텐츠를 확인하세요.

 

 

 

 

 

일목균형표 매매 활용법 복기

 

 

 

이번에는 위에서 언급한 일목균형표 매매 활용법을 적용한 상승 종목 복기를 해보도록 하자. 일부 큰 상승을 보여준 종목으로 당시 시장 상황 및 이슈가 동반되어 큰 상승을 보여준 종목들로 구성하였다.

 

1. 삼성전자 : 2020년 11월 ~ 2021년 1월

일목균형표 매매 활용법 복기

코로나19 이후 엄청난 상승을 보여준 삼성전자 당시의 주가 흐름을 복기해보도록 하자. 당시 삼성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단기 하락 이후 원래 주가인 60,000원대 주가를 횡보하고 있었으며 고점인 96,800원까지 약 50% 상승을 보여주었다.

 

위에서 언급한 일목균형표를 활용한 매수 신호가 세 가지가 함께 나온 다음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었으며 이후 2021년 1월 후행스팬이 주가 하향 돌파하면서 매도 신호가 발생하였다.

 

2. 두산에너빌리티

일목균형표 매매 활용법 복기

두산에너빌리티 역시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기 전 충분한 매수 타이밍을 보여준 것으로 보인다. 위에서 언급한 매수 신호가 3가지 모두 발생하였으며 매도 신호 역시 고점에서 발생하였다.

 

일목균형표 매매 유의사항

위에서 언급된 개별 종목을 복기했을 때 엄청난 신뢰도를 보여주지만 상승을 보여주는 종목은 대부분 매수 타이밍을 확실히 보여주는 종목이 별로 없다. 그래서 다양한 종목을 복기했을 때는 수익률이 다소 낮거나 자칫 잘못하면 손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큰 상승을 보여주는 종목의 저점 매수 타이밍을 잡기 위해서는 좀 더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좋다고 판단한다. 그래서 다른 기술적 지표를 참고하는 것이 매매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큰 상승을 보여주는 종목에서는 반드시 몇 달간의 조정 기간(박스권)을 거치고 난 이후 전고점을 돌파할 때 매수해도 상당한 수익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1. 삼성전자 : 전고점 돌파 및 일목균형표 매매 신호 포착

일목균형표 매매

2. 두산에너빌리티 : 전고점 돌파 및 일목균형표 매매 신호 포착

일목균형표 매매

 

그리고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른 보조지표를 활용하면 좋다고 언급하였는데, 개인적으로 MACD 보조지표가 큰 상승시기에 일목균형표와 함께 사용하면 신뢰도가 높아진다고 생각한다. 두산에너빌리티 2021년 5월 상승기 같은 경우는 시장의 흐름과 이슈도 있었지만 보조지표를 이용한 매매에 전형적으로 좋은 예시이다.

MACD 보조지표 매매 활용법 : 의미와 타점☜ 참고


개인적으로 주식시장에서 보조지표는 복기를 통한 매매 타점을 공부를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은 것 같다. 특히 고수 영역에 계신 분들이 아니라면 매매에 신중하고 확실한 자리에서 매매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경험치를 쌓는 것이 주식시장에서 오래 살아남는 비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주식 투자에 조금이나마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잘못된 부분은 가감 없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기술적 분석

MACD 보조지표 매매 활용법 : 의미와 타점

 

주식 RSI, 다이버전스 보조지표를 활용한 실전 매매법!

 

주식 60분 봉 매매 기법 : 단기 매매, 단기 스윙 매매 전략

 

주식 엘리어트 파동 이론 쉽게 이해하기 : 주식 기초 공부

 

주식 라운드 피겨 의미와 중요성 : 주요 가격대, 지지와 저항 (Round figure)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