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드 캣 바운스의 의미와 사례 정리 : 주식 용어

반응형

주식 용어 중 데드 캣 바운스(Dead Cat Bounce)에 대한 의미와 사례들을 알아보고 앞으로 주식 투자할 때 어떻게 사용될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단순한 기법이라도 이해하고 숙지하고 있다면 충분히 기술적 분석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데드 캣 바운스에 대해 공부해보도록 하자.

 

데드 캣 바운스의 의미

 

 

데드 캣 바운스(Dead Cat Bounce)는 말 그대로 '죽은 고양이가 튀어오르다.'라고 해석할 수 있는데 이것은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하락 또는 폭락하는 가운데 소폭 회복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상승 추세가 끝나고 하락 추세로 가는 주가 흐름에서 중간에 반등이 조금씩 나오는 현상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특히 데드 캣 바운스는 폭락장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폭락하는 주가가 어느 시점에서 갑작스럽게 주가 반등을 보여주고 다시 추가 하락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을 모두 데드 캣 바운스라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데드 캣 바운스의 사례 및 예시

 

 

데드 캣 바운스는 상승 추세가 마무리 되고 하락 추세로 꺾기는 차트에서 자주 볼 수 있다. 특히 대세 하락장에서는 데드 캣 바운스가 자주 목격되기 때문에 꼭 알아두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주식 시장의 경험과 노하우가 쌓이게 되면 데드 캣 바운스를 이용하여 단기적인 수익 실현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우선 데드 캣 바운스에 해당하는 차트를 보고 공부 해보도록 하자.

아래 차트는 2020년 엄청난 상승을 보여준 신풍제약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제약 관련 그리고 엄청난 유동성 증가로 인해 단기간 엄청난 상승을 보여준 종목이기도 하다.

데드 캣 바운스 예시
데드 캣 바운스 예시 : 신풍제약

차트를 보면 상승 이후 주가의 고점을 뚫지 못하고 우하향 차트를 보여주고 있다. 지속적인 하락을 보여주지만 중간중간 강한 반등이 나오는 구간이 있는데 이런 구간을 데드 캣 바운스라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미 종목의 주가는 죽어 하락하지만 하락하는 와중에 주가가 튀는 현상을 보여준다.

 

데드 캣 바운스를 이용한 실전 매매 방법

실전 매매 방법에 들어가기 앞서 데드 캣 바운스는 상승 추세가 마무리되고 하락 추세에서 나오는 차트 흐름이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단기적인 매매를 해야한다. 그리고 철저하게 손절라인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 하락 추세에서 나오는 차트 유형이니만큼 추가 하락으로 인한 손실폭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수익률을 높게 잡지 않는다.

 

우선 데드 캣 바운스를 이용한 매매 전략을 구성하기 전에 몇가지 조건을 생각해두는 것이 좋다. 주식시장에서 언제나 우리가 예측한 대로 흘러가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데드 캣 바운스 차트에서 매매 조건
1. 절대적으로 단기적인 대응을 한다.
2. 확실한 손절라인을 설정 해야한다.
3. 수익률은 절대 높게 잡지 말고 낮은 수익에도 만족해야 한다.

위의 세 가지 조건의 이유는 데드 캣 바운스 차트는 하락 추세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자칫 손절라인을 벗어거나 수익률을 높게 잡게 되면 추가적인 하락으로 인해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데드 캣 바운스 매매 전략

 

 

일부 주식 고수들은 하락하는 시장에서 수익을 낸다. 그중에 하나가 데드 캣 바운스 차트 유형을 활용하는 방법일 수도 있다.

 

하지만 데드 캣 바운스를 이용하여 수익을 내기는 매우 어렵다. 그 이유가 하락하는 주가에서 언제 반등이 나올지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시장의 흐름, 이슈 등 다양한 이유로 주가가 반등하기 때문에 타이밍을 잡기 어렵기 때문이다.

 

몇 가지 차트 유형을 통해 매매 타점을 공부해 볼 것이다. 그전에 각 차트의 이동평균선을 집중해서 보도록 하자.

데드 캣 바운스 예시데드 캣 바우스 예시
데드 캣 바운스 매매 전략

대부분의 고점을 찍고 하락 추세가 된 차트들은 하락하는 와중에 반등을 보여준다. 이 타이밍을 언제 잡을 것인지 대단히 중요하다. 이것은 주식의 지지와 저항의 개념과 매우 관련되어 있다.

 

대표적인 지지와 저항은 이동평균선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하락하는 차트에서 이동평균선은 주요 지지 역할을 해준다. 나 같은 경우는 1년(240일) 이동평균선이 매우 신뢰도가 높다고 평가하고 있다. 물론 단기적인 반등을 주는 20일선, 60일 선도 데드 캣 바운스가 발생하지만 1년(240일), 2년(480) 선은 지지 역할은 매우 강력하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주식 매매에 있어서 무조건 100%는 없다 만약 추가 하락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손절라인은 꼭 정해두고 매매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 데드 캣 바운스는 단기적 반등 이후에 추가 하락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위 차트 외에도 여러 가지 차트를 비교해보고 분석해보면서 데드 캣 바운스 매매 전략을 구상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개인적인 매매 전략과 노하우가 쌓이면 나중에는 꾸준한 수익이 따라올 수 있을 것이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주식 RSI 지표를 활용한 매매 방법

 

일목균형표 활용한 매매 기법 : 기본 개념과 의미

 

주식 엔벨로프(Envelope) 보조지표를 이용한 매매 활용법

 

주식 엘리어트 파동 이론 쉽게 이해하기 : 주식 기초 공부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