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D 보조지표 매매 활용법 : 의미와 타점

반응형

주식에서 MACD 지표는 주가와 이동평균선 사이의 추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어 주식 투자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지표이다. MACD 지표에 대해 알아보고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해보도록 하자.

 

주식 차트에서 이동평균선만으로는 단기 변동성으로 인해 매매 타이밍을 잡기가 어려울 수도 있으나, MACD를 활용하면 매매 타이밍을 포착하기에는 효율적일 수 있다. MACD를 참고한 매매는 단기 매매보다는 주로 중, 장기 스윙 투자에 적합하다. 그래서 오늘 MACD의 의미와 그 활용법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고 실전 매매에 적용해보자.

 

MACD의 의미?! (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

 

 

 

 

MACD(Moving Average Concergence & Divergence)는 풀네임 그대로 이동 평균의 수렴 그리고 확산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동평균선은 장기 이동평균선과 단기 이동평균선간의 추세 변화를 통해 MACD 지표에 나타내며 대부분의 기본 설정 값은 단기(12일), 장기(26일), Signal(9일)로 이동평균선 간의 수렴과 확산 정도에 지표에 나타난다.

 

MACD : 단기(12일) 지수이동평균 - 장기(26일) 지수 이동평균
Signal : MACD의 9일 지수 이동평균

 

여기서 MACD는 지수 이동평균선을 활용한다. 단순 이동평균선은 단기적 변동성으로 추세전환 신호가 늦게 나타나는 단점으로 인해 최근 주가 흐름을 반영한 지수 이동평균선을 활용한다.

 

단순 이동평균과 지수 이동평균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을 확인해 보자.

이동평균선 매매 활용 : 지수이평, 단순이평 이해하기

 

MACD Oscillator

MACD Oscillator는 일반적으로 MACD 값과 Signal 값 사이에 차이를 이용한 막대그래프로 표현되는데 추세 전환과 지속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CD Oscillator : MACD 값 - Signal값

기준선 0을 기준으로 막대그래프가 표현되는데 그래프의 크기가 역행 따라 추세전환 시점을 포착할 수 있다.

아래 예시를 통해서 정확하게 알아보자.

 

MACD 활용법 : 매매, 추세 전환 타이밍

 

 

 

 

 

활용법에 들어가기 전에 MACD는 보조지표이고 이런 보조지표를 보는 이유 중 하나가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주식에서는 100%가 없으니 매매에 참고만 할 뿐이고 선택은 투자자의 몫이다. 

 

MACD 활용법에 앞서서 초보자가 수익을 내기 위한 두 가지만 알아가자.

1. MACD는 0을 기준선으로 잡고 기준선 위(양수)에서 매매를 진행하자.

   : MACD가 상승을 하더라도 0 아래에서 상승은 신뢰도가 낮다. 0 위에서 MACD 상승은 신뢰도가 높아진다.

2. MACD Oscillator가 양수일 때 MACD 상승하는 차트를 노리자.

 

이론적인 이야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예시를 보면 이해하기 쉽다. 대표적인 예로 20년 하반기 큰 상승을 보여준 삼성전자를 통해 이해해보자.

 

 

1. 매매 활용법 : MACD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예시 1. 삼성전자, 기간 : 20년 11월 ~ 21년 5월 (6개월)

MACD 매매 방법 예시
MACD 지표 매매 방법 예시1

이 시기는 주가 상승을 견인했던 삼성전자의 10만전자 도전 시기이다. MACD 보조지표의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를 이용한 매매 타이밍이다.

매수 : MACD가 Signal선을 위로 돌파하는 골든크로스
매도 : MACD가 Signal선은 아래 뚫고 내려가는 데드크로스

 

단순하게 생각하자!

MACD가 기준선 0 이상이고 상승하거나 혹은 골든크로스를 보여주면 주가는 상승 추세이다.

MACD가 기준선 0 이하이고 하락하거나 혹은 데드크로스를 보여주면 주가는 하락 추세이다.

 

2. MACD Oscillator 추세전환

예시 2. 삼성전자, 기간 : 21년 09월 ~ 22년 3월 (6개월)

MACD 지표 매매방법 예시2
MACD 지표 매매 방법 예시2

MACD Oscillator는 막대그래프로 표현되면서 추세전환 방향을 확인할 수 있다.

왼쪽 첫 번째 화살표를 보면 Oscillator 막대그래프가 아래로(음수) 커지다가 작아지는 형태, Oscillator 값이 저점 대비 상승하는 것을 보여주면 곧 상승추세로 전환한다는 예상을 할 수 있다.

 

두 번째 화살표는 Oscillator 막대그래프가 위로(양수) 커지다가 작아지는 형태, Oscillator 값이 고점 대비 하락하는 것을 보여주면 곧 하락 추세로 전환한다는 예상을 할 수 있다.

 

두 번째 화살표 이후 Oscillator는 추가적인 상승을 보여주면 주가 상승을 하였다. 이처럼 보조지표는 100%가 없음을 알려드린다. 우리가 매매에 앞서 보조지표로서 참고용으로 사용하되 무조건 신뢰를 가져서는 안 된다.

 

마무리하며...

뻔한 결과론적인 이야기를 하자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과거를 통해 미래에 주가를 예측해서 최대한 수익을 내야 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MACD 외 다른 보조지표들도 함께 확인하면서 주가 상승의 가능성을 점점 높여야 한다. 주식 시장에서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항상 같이 공부하도록 하자.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주식 RSI 지표를 활용한 매매 방법

 

주식 스토캐스틱(stochastic) 보조지표 매매 활용 방법

 

주식 라운드 피겨 의미와 중요성 : 주요 가격대, 지지와 저항 (Round figure)

 

주식 엘리어트 파동 이론 쉽게 이해하기 : 주식 기초 공부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