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 자격 조건 및 등록 방법

반응형

부모님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조건이 22년 9월부터 강화되는데 이 부분도 꼭 확인을 해보자. 그리고 퇴직을 준비하시는 부모님이나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이 필요하신 분들은 차근차근 아래 내용을 통해 피부양자 등록을 해보도록 하자.

 

우선 퇴직을 하신 부모님의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은 건강보험료를 납부하지 않고 피부양자 자격으로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되어 다양한 의료 혜택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부분이다. 22년 9월부터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조건이 강화되는 것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부모님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조건

 

 

우선 부모님은 직계 가족이기 때문에 피부양자 자격 대상자는 포함된다. 우리가 자세히 알아봐야 하는 것은 피부양자 소득 기준과 재산 기준에 해당한다.

구분 2022년 9월 이후
소득 연 소득 합산 2,000만 원 초과 이하
재산 재산세 과세 표준 3억 6,000만 원 이하
+ 연소득 1,000만원 초과 시 이하
월세 기준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후 1,000만 원 이하
주택임대사업자 미등록은 연간 400만원 이하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조건은 22년 9월부터 소득 합산 기준 연 2,000만 원 이하, 재산세 과세표준이 3억 6,000만 원 이하로 강화된다. 기존에 피부양자로 가입된 사람들은 지역가입자로 전환 약 27만 3,000명으로 예상된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조건 : 소득과 재산 조건 강화 ☜

 

만약 부모님이 피부양자에서 지역가입자로 전환된다면

만약 부모님이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되어 있는 상태에서 자격 조건 강화로 인해 지역가입자로 전환이 된다면 갑작스러운 건강보험료 납부에 따른 경제적 부담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한시적 경감조치가 있을 예정이다.

 

2026년 8월까지 1년 차 80% 경감, 2년 차 60% 경감, 3년 차 40% 경감, 4년 차 20%로 단계적 경감률 인하하여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게 될 것이다.

 

 

건강보험 관련 내용을 보고 싶으시다면 더보기 콘텐츠를 확인하세요.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간단한 2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본인에게 가장 편한 방법을 선택하여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신청을 하면 된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셔도 됩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우선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을 위하나 필요 제출 서류는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고서와 피부양자 이름으로 가족관계 증명서(상세)가 필요하다.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고서 양식 다운로드(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3. 피부양자 자격(취득·상실)신고서

※작성방법은 뒤쪽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바탕색이 어두운 난은 신고인이 적지 않습니다.

www.nhis.or.kr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 정부24 홈페이지 ☜☜☜

 

가족관계등록부 등의 증명서 교부 신청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가족관계등록부 등의 증명서 교부 신청 가족관계등록부 등의 증명서 교부 신청 정보 신청방법, 처리기간, 수수료, 신청서, 구비서류, 신청자격 정보 제공 신청방법 인터넷, 방문 처리기간 즉시

www.gov.kr

 

온라인 신청방법

부모님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온라인 신청은 4대 사회보험정보 연계센터에서 로그인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간편 로그인(신한 인증서, 삼성패스, 네이버, 통산사 패스, KB모바일 인증서, 페이코, 카카오톡)으로 가능하니 본인이 보유한 인증서로 간편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4대 사회보험정보 연계센터 홈페이지☜☜☜

 

부모님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

4대 사회보험정보 연계센터 홈페이지 → 민원신고 →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고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하실 부모님의 개인 신상 정보를 포함한 몇 가지만 입력하시고 위에서 준비한 제출서류를 첨부해 주시면 부모님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이 완료됩니다.

 

건강보험 관련 내용을 보고 싶으시다면 더보기 콘텐츠를 확인하세요.

 

 

 

전화, 문자, 팩스 이용한 신청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전화, 문자, 팩스를 이용하여 피부양자 신청을 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1577-1000) 대표 번호로 전화 문의로 피부양자 등록을 물어보시면 가까운 지역의 건강보험공단의 연락처를 안내받을 수 있다.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연락을 하시면 부모님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신청을 하실 수 있을 것이다. 혹은 제출서류를 지참하고 가까운 건강보험공단으로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하니 본인이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될 것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